시작하는 글
Chapter 1 탁월한 성과를 부르는 리더십
01 사람들은 왜 ‘좋은 회사’를 그만둘까
02 리더에게는 소심함이 축복이다
03 미움 받을 용기가 필요한 순간
04 군주는 가고 군중이 왔다
05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
06 때로는 약한 모습을 드러내라
07 대통령의 리더십, 유머 감각
08 나는 리더의 그릇을 가졌는가
09 미 해병대의 일곱 가지 리더십 전략
10 예측은 누구나 한다
11 리더가 내야 할 용기
12 책임질 사람이 판단하게 하라
13 귀신을 쫓아내는 확실한 방법
14 방탄소년단의 에토스와 파토스
15 직원들에게 정답을 제공하지 말라
16 “자네는 왜 이 일을 하는 거지?”
17 지도자가 갖춰야 할 ‘겸손’의 의미
Chapter 2 앞서가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 관리
01 사람들이 하루에 60번 이상 하는 일
02 프랑스어를 통달하는 새로운 방법
03 불확실성, 피할 수 없다면 길들여라
04 손정의는 어떻게 혁신의 아이콘이 됐나
05 실패를 보물로 만드는 방법
06 귀를 열고 침묵의 소리를 들어라
07 진화한 디테일의 기적
08 왜 독학이 필요한가
09 경영은 지휘이자 작곡이다
10 후지필름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
11 인기(人氣가 아니라 인망(人望이다
12 좋은 이익이 주는 선물
13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마법은 없다
14 투명하게 개방하라, 극단적으로
15 강풍이 불 때 강한 풀을 안다
16 천재 예술가가 빚에 시달린 이유
17 우리 조직의 영혼은 무엇인가
18 넷플릭스 돌풍의 비결, ‘제1 원칙 사고’
19 기본이 충실한 회사는 무너지지 않는다
20 아마존 신화 일군 비결, ‘후회 최소화 법칙’
Chapter 3 올바른 판단을 이끄는 생각법
01 남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02 ‘반대’가 안겨주는 큰 선물
03 우리는 왜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는가
04 개척자에게 필요한 것
05 그들은 왜 헛똑똑이가 되는가
06 제사장과 레위인은 왜 그랬을까
리더십, 변화와 혁신, 자기관리, 사고법, 문화와 교양…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키워드
탁월한 성과를 부르는 리더십
훌륭한 리더란 무엇이고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흔히 리더십을 카리스마로 조직을 지배하거나 탁월한 경영 능력으로 조직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강력한 카리스마나 완벽주의와 같은 ‘옛날 방식’에서 벗어나라고 조언한다.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회사를 떠나는지, 관리자는 팀원에게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소심한 리더가 어떻게 조직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 등을 살피며 변화된 시대상에 맞게 새롭게 정립해야 할 리더상을 제안한다.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 관리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변화하지 않으면 사멸한다’는 말은 진리다. 그렇다면 변화 관리란 무엇일까? 신기술을 도입하고, 규모를 축소하고, 구조조정하고, 기업문화를 바꾸는 것이면 충분할까? 저자는 넷플릭스와 아마존 같은 선도적 기업의 사례를 통해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하고, 간판도 없고 홍보도 하지 않으면서도 손님이 끊이지 않는 가게의 사례를 통해 기본의 중요성을 환기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완벽한 계획보다는 실행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변화를 시작하고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한 힌트를 던진다.
올바른 판단을 이끄는 생각법
누구에게나 일상은 판단과 선택의 연속이다. 하지만 리더의 판단은 조직의 생존과 성공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그 무게감이 남다르다. 어떻게 더 현명하게 판단하고 실행할 수 있을까. 책에서는 익숙함, 무의식, 편향, 고정관념 등 사람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판단의 함정에 대해 기업의 사례, 역사적 사실, 뉴스 등 여러 방향으로 살핀다. 이러한 사례를 따라가다 보면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자연스럽게 그 답을 구할 수 있다.
스스로 성장하는 리더의 자기관리
책에서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삶의 지침들을 소개하는 데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 관리자와 경영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