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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 평판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억으로 쌓인 기업의 매력
MZ세대를 움직이는 힘
다르지만 가까운 브랜드와 평판
위기의 순간에 보이는 기업의 가치
조용하지만 거대한 우량 자산
_소셜임팩트: 신뢰할 만한 기업 평판 조사의 시작
2 현재의 평판을 점검하라
새로운 평판 점검 프로세스, 피스타치오
ㆍ 인격
ㆍ 쟁점
ㆍ 이해관계자
ㆍ 소통
ㆍ 온라인 소통
ㆍ 실행
ㆍ 최적화
3 평판 요소에 집중하라
평판을 측정하는 공통된 요소
ㆍ 제품과 서비스
ㆍ 혁신성
ㆍ 근무 환경
ㆍ 인재 관리
4 미래의 평판을 경영하라
CEO의 평판이 기업의 명성이 된다
내부 평판은 늘 정답이다
차별성: 독특하고 차별화된 이미지가 평판을 높인다
가시성: 반복적으로, 친근하게, 긍정적으로 다가가라
금융 기업의 가장 큰 자본은 평판이다
평판의 완성, 사회적 가치
국가도 평판이 있다
포스트 코로나와 평판 경제
정치인의 평판
개인의 평판관리법
_이제는 인재 검증의 시대
에필로그
좋은 평판을 만들고 싶다면 평판의 개념부터 바꿔라
우리는 여전히 평판을 수동적인 개념으로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나의 행동이나 태도, 이력을 보고 나를 평가하는 것이 평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개념을 바로잡는 것에서부터 평판 관리는 시작된다. 평판은 누군가에게 맡겨 놓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해야 하는 개념이다.
평판은 좋은 기억의 축적으로 만들어진다. 기업의 평판은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 리더십, 브랜드파워, 재무성과, 시민정신 등에 대한 고객들의 종합적인 판단이 쌓이면서 생성되고, 개인의 평판은 무수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개인의 업무 능력이나 적응력, 친화력 등의 사항이 누적되면서 만들어진다. 평가의 주체는 타인이지만 평판의 주체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나 개인은 긍정적인 평판을 만들기 위한 전략, 좋은 평판을 유지하는 방법, 위기를 만났을 때 종래의 평판을 회복하는 방법 등을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관리해야 한다.
평판에 대한 개념이 이렇게 바뀌게 된 이유는 SNS의 발달로 누구도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온라인상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방대한 정보는 사회적 평가로 이어지고 고객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나쁜 평판이 퍼진 기업은 불매 대상이 되고, 심지어는 기업의 생사까지 좌우한다. 유명인이나 정치인 또는 평범한 개인도 예외가 아니다.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이나 사진은 수많은 사람에게 공유되어 개인을 평가하는 잣대가 된다. 이런 변화된 시류를 읽어야 평판의 가치를 깨닫고 평판 관리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저자는 단지 기업이나 개인의 명성을 위해 평판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평판이 새로운 신용 등급이 되었고, 부를 축적하는 수단이 되었으며, 경제 흐름의 판을 바꾸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제 평판은 누구도 외면할 수 없는, 조용하지만 강력한 우량 자산이 되었다.
새로운 평판 점검 프로세스와 평판 측정 요소를 통한 지금의 평판을 돌아보기
평판은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