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 서문 5
재판 서문 7
서론 _ 사유와 생명체 11
1부·방법
동물생물학에서의 실험 21
2부·역사
세포이론 61
3부·철학
1. 생기론의 여러 양상 125
2. 기계와 유기체 155
3. 생명체와 그 환경 197
4. 정상적인 것과 병리적인 것 239
5. 기형과 괴물적인 것 263
부록
1. 섬유이론에서 세포이론으로의 이행에 관한 주석 289
2. 세포설과 라이프니츠 철학의 관계에 대한 주해 293
3. 스테노의 「대뇌해부학에 대한 강연」 발췌문 297
참고문헌 300
옮긴이 해제 307
옮긴이 후기 325
찾아보기 329
20세기와 21세기를 관통하는 생명에 대한 사유,
의철학자 조르주 캉길렘의 역작
미셸 푸코의 스승이자 프랑스의 대표적 의철학자인 조르주 캉길렘의 『생명에 대한 인식』은 제목이 말해주는 것처럼 ‘생명’에 대한 핵심적 개념들을 서술한 논문을 모은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생명에 대한 실험, 세포설, 생기론, 유기체와 기계, 생명체와 환경의 문제 등으로 생명에 대해 진지한 사유를 할 때 피해갈 수 없는 주제들이다. 이 논문들이 발표된 이후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현실성을 지닐 수 있는 이유이다. 캉길렘의 문제의식은 철학적이라 할 수 있지만 주제를 다루는 방식은 역사적이다. 그는 철학에서 출발했고 또 철학자로 분류될 수 있는 학자이나 철학 문제를 다루는 방식은 역사적이다. 푸코의 저작에서 발견하게 되는 철학과 역사의 공존은 스승 캉길렘의 전례가 있었던 셈이다.
생명이라는 주제는 얼핏 보기에 사변적이고 철학적인 주제일 수 있다. 또 실제로 사변적으로 생명의 문제에 접근한 역사적 사례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에 생명은 더 이상 추상적이거나 사변적 주제가 아니다. 생명체와 비생명체의 경계에 있는 미소한 존재물인 바이러스가 만물의 영장이라 자부하는 인간의 모든 삶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현실을 우리는 지금 경험하고 목도하고 있다. 캉길렘의 이 책은 코로나 시대에 생명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사고를 요청받는 우리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생물학적 철학의 순수이성비판
자신의 대표작들을 집필하던 시기에 캉길렘이 몰두했던 것은 생물학적 철학이었다. 그런데 생물학적 철학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 생물학적 철학은 사유의 대상뿐만 아니라 사유의 방식으로서도 생물학의 전제와 개념을 차용하는 철학이다. 어떤 과학 분야를 사유의 방식으로 삼는 철학의 전형으로 칸트의 철학을 꼽을 수 있다. 순수이성비판의 과학적 기초가 뉴턴 물리학의 시공간에 대한 이해 방식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를 염두에 둔다면 사유 방식의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