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크리에이티브 우물에서 물을 펌핑하라
PART 1 크리에이티브는 어떻게 샘솟는가?
1. 개인 크리에이티브
ㆍ창조는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ㆍ아이디어는 어느 순간 번쩍하고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2. 조직 크리에이티브
ㆍ탁월한 아이디어는 협력에서 나온다
ㆍ문제는 조직문화다
PART 2 크리에이티브 우물을 찾아라
1. 사람이 아이디어보다 중요하다
2. 이런 사람이 크리에이티브한 인재다
ㆍ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인재
ㆍ배운 인재보다 배우는 인재
ㆍ호기심 왕성한 열정적인 인재
ㆍ주도력 있는 독창적인 인재
ㆍ끼를 가진 비주류 인재
ㆍ독단적인 천재보다 협업 마인드를 가진 인재
ㆍ여러 분야를 경험한 인재, 그리고 여성 인재
ㆍ다양한 문화를 경험한 인재
3. 크리에이티브한 인재, 이렇게 찾아라
ㆍ리더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ㆍ우수한 인재가 스스로 찾아오는 환경을 만들어라
ㆍ앉아서 기다리지 말고 찾아 나서라
ㆍ그럭저럭 괜찮은 사람을 뽑아 가르치겠다고 생각하지 마라
ㆍ자신만의 원칙을 정하라
ㆍ사내 인재를 활용하라
ㆍ면접 환상을 경계하라
ㆍ감에 의존하지 말고 데이터에 근거하여 결정하라
PART 3 조직 크리에이티브를 펌핑하는 방법과 사례 53가지
1. 행복한 직원이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한다
1직원 행복도를 높여라
2활발한 대화가 행복감을 높인다
3행복은 전염된다
4신체 움직임이 많아야 행복하다
5직원의 직무 만족도를 측정하라
6구글의 파격적인 복지 프로그램,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
7기업 자산의 95%는 직원
2. 크리에이티브는 여유, 자유, 자율을 먹고 자란다
8창조적 여백을 중시하는 기업
9퇴근 후 인터넷 접근을 제한하는 기업
10낮잠 권하는 기업
11직원에게 ‘자유 시간’을 주는 기업
123M의 ‘15%룰’ 탄생 비화
13기술을 가지고 노는 기업
14자율의 힘은 세다
15자율이 넘치는 조직을 만들어라
16파
출판사 서평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은 무한하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직 그 깊은 우물에 호스를 대는 일이다. _잭 웰치
인간이 가진 가장 탁월한 능력은 크리에이티브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직 이 깊은 우물에서 물을 펌핑하는 일이다. _곽숙철
저자는 크리에이티브가 미래 기업의 생존 조건임을 이미 2013년 저서 [경영 2.0 이야기에서 답을 찾다]에서 밝힌바 있다. 이젠 돈(자본이 있어야만 사업을 시작하고, 또 돈이 있어야만 회사를 키울 수 있는 시대가 실질적으로 끝났음을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또한 지식과 정보가 범용화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은 무한하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직 그 깊은 우물에 호스를 대는 일이다. _잭 웰치
인간이 가진 가장 탁월한 능력은 크리에이티브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직 이 깊은 우물에서 물을 펌핑하는 일이다. _곽숙철
저자는 크리에이티브가 미래 기업의 생존 조건임을 이미 2013년 저서 [경영 2.0 이야기에서 답을 찾다]에서 밝힌바 있다. 이젠 돈(자본이 있어야만 사업을 시작하고, 또 돈이 있어야만 회사를 키울 수 있는 시대가 실질적으로 끝났음을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또한 지식과 정보가 범용화된 지식사회에서 창조적 능력은 더욱 중요해졌다.
그렇다면 크리에이티브란 어떻게 발현되는가?
저자는 크리에이티브란 자원과 동기라는 두 가지 요소에 의해 발휘된다고 주장한다. 특히 두 가지 요소를 개인과 조직의 크리에이티브라는 측면에서 분석했는데, 개인의 경우 지식과 경험이 바로 자원이고 열정과 의지가 동기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조직의 크리에이티브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창조적 인재가 바로 자원이고 조직 문화가 동기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아이디어보다 중요한 것이 인재라며, 창조적 인재의 8가지 특성과 더불어 이러한 인재를 찾아내고 채용하기 위한 8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그리고 구글, 3M, 애플, 페이스북, SAS, IBM, 디즈니, 픽사, 자포스, 마이다스아이티, 다이슨, 고어, 홀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