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rologue 제임스 해킷 _스틸케이스 대표이사 사장
Introduction
성공적 혁신을 위한 4가지 원칙
-원칙 1: 경험을 중심으로 혁신을 구축하라
-원칙 2: 혁신을 시스템으로 생각하라
-원칙 3: 혁신 문화를 만?들어라
-원칙 4: 체계적 혁신 프로세스를 구축하라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모델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프로세스는 비선형적이다
-프로세스는 반복된다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의 7가지 모드
-모드 1: 목적을 탐지하라
-모드 2: 맥락을 파악하라
-모드 3: 사람을 이해하라
-모드 4: 통찰을 구조화하라
-모드 5: 콘셉트를 탐험하라
-모드 6: 솔루션을 구성하라
-모드 7: 결과물을 실현하라
방법에 대한 이해
mode 1 | 목적을 탐지하라
목적 탐지하기 마인드세트
-변화하는 상황 파악하기
-개요 보기
-트렌드 예측하기
-문제 재구성하기
-목적 형성하기
목적 탐지하기 방법
-1.1 버즈 리포트
-1.2 대중 매체 살펴보기
-1.3 주요 사실
-1.4 혁신 자료집
-1.5 트렌드 전문가 인터뷰
-1.6 키워드 통계분석학
-1.7 혁신의 10가지 유형 프레임워크
-1.8 혁신 조망도
-1.9 트렌드 매트릭스
-1.10 융합 지도
-1.11 출발과 끝 탐험
-1.12 초기 기회 지도
-1.13 결과물-활동-문화 지도
-1.14 목적 기술서
Mode 2 | 맥락을 파악하라
맥락 파악하기 마인드세트
-맥락의 역사 알기
-경계 이해하기
-시스템 개요 보기
-이해관계자 이해하기
-멘탈 모델 사용하기
맥락 파악하기 방법
-2.1 맥락 조사 계획
-2.2 대중 매체 검색
-2.3 출판물 조사
-2.4 시대별 지도
-2.5 혁신 진화 지도
-2.6 재무 프로필
-2.7 유사 모델
-2.8 경쟁자-보완자 지도
-2.9 혁신의 10가지 유형 진단
-2.10 업계 진단
-2.11 SWOT 분석
-2.12 주제 관련 전문가 인터뷰
-2.13 이익집단 토
출판사 서평
혁신은 주장과 선전이 아니라 과학적 프로세스로 완성된다
세상의 모든 혁신을 위한 디자인 사고 방법론
기업은 물론 비영리 기구와 정부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이 혁신을 외치고 있다. 하지만 4% 미만의 혁신 프로젝트만이 성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혁신은 주장이나 선전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관찰과 조사, 아이디어 발굴, 프로토타입 제작, 실행 계획 수립 등 과학적이며 구조화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와 방법론이 있어야만 혁신을 완성할 수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총 101가지의 디자인 방법은 혁신을 원하...
혁신은 주장과 선전이 아니라 과학적 프로세스로 완성된다
세상의 모든 혁신을 위한 디자인 사고 방법론
기업은 물론 비영리 기구와 정부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이 혁신을 외치고 있다. 하지만 4% 미만의 혁신 프로젝트만이 성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혁신은 주장이나 선전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관찰과 조사, 아이디어 발굴, 프로토타입 제작, 실행 계획 수립 등 과학적이며 구조화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와 방법론이 있어야만 혁신을 완성할 수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총 101가지의 디자인 방법은 혁신을 원하는 모든 조직에게 충실한 길잡이가 된다.
추천사
이태용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
오늘날 많은 기업이 경영 활로를 모색하고 미래 신사업 계획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발행된 《혁신 모델의 탄생》은 기업 내 모든 사람에게 디자인을 통한 혁신 DNA를 키우는 지침서가 되리란 생각에 무척 반갑다.
김신배 SK그룹 부회장
오늘날 경영의 화두는 창조와 혁신이다. 누구나 그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지만, 막상 그것을 어떻게 구현할지 명쾌하게 제시한 체계적인 방법론은 아직 보지 못했다. 비제이 쿠마 교수는 이런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이해하기 쉽고 현실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풍부한 실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