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세상을 바꾸는 것은 목적이 아닌 여정
1부 뿌리_ 무기, 도구
1. 스타트업, 세상을 바꾸는 동력
2. 가치 창출의 새로운 방식, 플랫폼 비즈니스
3. 정보 혁명의 뉴 패러다임, 사물인터넷
4. 정보 홍수 속에서 숨은 가치 찾기, 빅데이터
5.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인공지능
2부 열매_ 도전, 모험
6. 농업이 바뀐다, 어그테크 혁명
7. 기술과 금융의 만남, 핀테크
8. 밀물과도 같은 변화, 헬스케어
9. 현실화된 미래의 자동차
10. 새로운 설계자, 공유경제의 탄생
11.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
3부 성장_ 전략, 응용
12.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핵심 포인트
13.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자
14. 엔젤투자자 사용법
에필로그
스타트업을 어떻게 시작하는가?
왜 스타트업을 하는가?
그리고 스타트업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고 있는가?
스타트업을 창업하거나, 스타트업에 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스타트업 이야기!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스타트업의 활약이 눈부시다. 스타트업은 이미 한 국가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혁신을 주도할 정도로 성장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시장의 균형을 깨며 기존 질서에 도전하고 있다. 이 책은 스타트업 전성시대가 된 사회적 배경과 시장 트렌드에 기초하여 스타트업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고 있는지 자세히 밝히고 있다. 지난 수년간 청년 창업자들을 지도하며 이들과 희로애락을 함께 했던 3명의 저자가 진부한 일상과 싸우며 세상을 바꾸고 있는 스타트업 창업가들을 응원하고 기업가정신을 고양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아직도 대기업이나 공무원을 꿈꾸는가?
체인지 메이커, 스타트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랑하게 만드는 책!
안정적인 환경의 기득권을 가진 조직에서는 혁신을 통한 진보가 어렵다. 세상을 바꾸는 힘은 늘 새로운 조직에서 시작되었다. 지금은 그 역할을 스타트업이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들은 스타트업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시장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 변화가 바로 스타트업에게 세상을 바꾸는 힘을 공급했다. 더 놀라운 것은 시장과 기술의 변화 속도가 기하급수적이라는 사실이다.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 스타트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네 가지 유형의 트렌드를 알 수 있다는 사실이다. 스타트업에 적용되고 있는 4가지 트렌드를 이해한다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첫째, “소유에서 접근으로”의 변화다.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시작되어 우버, 에어비앤비, 테크숍, 스티치픽스 등의 서비스 스타트업들의 활약이 이를 증명한다. 둘째, “플랫폼의 무한 확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