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사업 준비의 모든 것
01. 최초 사업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 _인생성적표
02. 나의 강점으로 어디서 싸울 것인가 _사업 시점 / 업종 선정
03. 다른 사람이 가보지 않은 길을 갈 때 _시장 분석 / 기회 발굴
04. 손실은 예방하고 성공확률 높이기 _사업성 및 성장성 검토
05. 내 사업을 위협하는 자들에 대비하라 _경쟁 우위 / 경쟁자 분석
06. 수익만 보지 말고 점검해야 할 것들 _운영상의 문제
07. 숫자 분석을 소홀히 하지 말라 _투자금액과 기대소득 설계
08. 사업 후 춤을 춰도 좋을 시점 _손익분기점
09. 실제 일처럼 생생한 모험담도 수록하라 _사업계획서 / 시뮬레이션
10. 나처럼 일해줄 직원을 확보하라 _인적자원 설계와 관리
11. 어떻게 경쟁시장에 침투할 것인가 _마케팅 전략 / 상품 매력도
12. 어떻게 제품을 포지셔닝할 것인가? _콘셉트 전략
13. 고객을 열광하게 만들고 기억하게 하라 _브랜드 전략 / 브랜드 네이밍
II.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01. 당신은 어떤 사장입니까? _사장의 자격
02. 돈이 벌리는 구조를 정착시켜라 _마케팅 툴 / 킬러 콘텐츠 / 상품력
03. 사업초기 매출보다 중요한 것은? _초기 고객 발굴 / 평판 관리
04. 고객을 향한 사랑 고백 _마케팅 지향적 기업
05. 비전과 사업방향을 공유하라 _사장의 미션과 철학
06. 나를 복제한 2인자를 키워라 _친위부대장
07. 직원을 노예로 만들지 말라 _조직 및 목표 관리 / 일 시키기 기술
08. 사장이 하는 가장 비싼 쇼핑은? _인재 채용
09. 사업초기엔 영업의 최전선에서 뛰어라 _영업 마인드
10. 진짜 승부는 무엇에서 갈리는가 _사장의 경쟁관
11. 숫자경영을 중시하라 _재무와 코스트 관리
III. 지속성장의 길
01. 경영의 늪에 빠질 때 _변화 적응력 / 핵심역량 부족 / 브랜드 파워 실종 / 경영자 리스크
02. 성장이 멈춘 회사는 늙은 사자와 같다
실패는 막아주고, 사업 성공률은 높일 의도로 기획된 책
호칭만 사장이지 직원보다 못한 생활을 하다가 어렵게 도전했던 사업을 접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벌기는커녕 투자비를 모두 날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창업 후 1년 내 폐업률은 35%, 2년차에 55%, 3년 내에 폐업하는 사업자는 85%가 넘는다. 충분한 준비 없이 도전한 사업이 실패를 낳는 것이다.
사장 역할을 잘 수행해내려면 거기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한데 준비도 없이 일반 상식으로만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사업성공률이 낮은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실패를 최대한 줄이고, 설령 한두 번 실패하더라도 반드시 재기에 성공하는 비결을 알려주겠다는 사명감으로 이 책을 썼다.
다양한 업종과 서로 다른 규모의 사업체 700여 건의 경영사례를 분석해서 사업성공의 조건과 비결을 추출해냈다.
경영 실무에 필요한 핵심지식, 유능한 사장이 되기 위한 리더십 노하우 등이 경영사례와 맞물려 전개된다.
성공경영 사례들 중에는 노점에서 출발해 연매출 천억 원대로 성장한 기업, 노숙자에서 수백억 원대 기업으로 재기한 사업가, 기발한 전략으로 성장의 정체를 극복한 중소기업, 5평짜리 음식점을 창업한 후 알짜배기 식품제조 회사로 성장시킨 샐러리맨,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노점상을 운영하다 액세서리 분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엘리트사업가, 저임금으로 밤낮없이 일해야 하는 고된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사업에 도전한 후 연매출 70~80억 원대의 중소기업 경영자로 성공한 비정규직 청년 등 400여 건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한편, 어설픈 준비로 나락에 떨어진 창업자, 마인드 자산을 갖추지 못해 초기에 실패하는 사업가, 귀를 닫은 사장, 왜 사업을 하는지 소명의식이 부족한 창업자, 잘 해낼 자신도 없으면서 유망업종만 찾아다니는 불나방 창업자, 혁신을 두려워하다가 성장이 정체되는 기업, 투자금액 설계를 잘못해 퇴직금을 모두 날린 시니어, 사장에 의한 각종 리스크 등 300여 건의 경영실패 사례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