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에 즈음하여
제1장
기획은 성공을 예약하는 유일한 파워
1. 출발하고자 하면 기획부터 하라
2. 결재권자는 일머리를 알고 있다
3. 천하의 귀인들은 기획의 천재다
4. 기획이 무엇이길래
5. 기획에 필요한 것들
6. 기획의 아이디어 발상법
7. 기획을 잘하면 브리핑도 잘한다
8. 각종 정보교류의 중심에 있어라
9. 결정적 핵심을 놓치지 마라
10. 세 수 정도 읽는 안목을 가져라
제2장
기획서의 프레임 구축 방법들
1. 입안의 33가지 영감들
2. 기획으로 말한다
3. 기획의 원칙으로 지킬 사항
4. 기획의 옥에 티로 남는 사항
5. 기획의 디자인 법칙
6. 참신한 기획의 비밀
7. 기획프레임의 구축 절차
8. 실행력은 지속가능성이며 생명력이다
9. 스와트(SWOT 분석은 필수다
10. 오로지 하드 트레이닝만이 길이다
제3장
기획서 작성의 실제사례들
1. One Page 보고서 기획 사례
2. 다양한 행사기획 사례
3. 각종 행사 시 좌석배치 사례
4. 비중 있는 행사기획 사례
5. 창조적 기획 사례
6. 표준 보고서 필요 사례
7. 연설문 기획 사례
8. 질문 답변 기획 사례
9. 언론보도 자료기획 사례
10. 목차 정리 원칙
제4장
기획의 난제 해결 방법들
1. 기본에 충실하라
2. 중간관리자는 조정·실행·보고·완결자다
3. 실행 가능한 기획으로 설득하라
4. 신문 읽기에 중독되라
5. 초안을 갈고닦아 보석으로 만들자
6. 최종점검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라
7. 중간보고로 문제점을 해결하라
8. 문맥의 허리를 보완하라
9. 보고의 타이밍은 예술이다
10. 어디에서 막히는지 상황을 파악하라
참고문헌·참고자료
일 잘하는 사람은 ‘기획’부터 다르다!
기획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다. 또한 아무리 기획안을 잘 짜도 과정마다 부딪히는 여러 변수들로 인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기획을 잘하는 사람이 일 잘하는 직원으로서 인정받고, 기업이나 공조직의 핵심 인재가 되는 것이다.
『기획을 잘하면 남보다 10년은 앞설 수 있다』의 정기방 저자는 지난 공직생활 경험을 살려 기획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한다. 직종마다 일의 방식과 모양은 다르겠지만 기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일련의 단계들은 모두 거치기 마련이다. 작게는 부서 내 시스템을 바꾸는 것에서 크게는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일까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기획자다.
우리의 삶도 기획이다
인간은 누구나 생각하며 행동한다. 생각하고 살아가는 삶이 기획이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장차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포부가 기획이다. 이를 위해 어떻게 공부하고 생활하겠다는 그 자체가 기획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늘 일상 속에 기획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는 아이디어 발상법, 브리핑 잘하는 팁뿐만 아니라 각각의 잘된 기획 사례들을 담아 이해를 돕는다. 또한 과거 지혜로웠던 선조들의 일화들을 중간중간 소개하며 깨달음을 준다. 일 잘하는 사람은 기획부터 다르다는데, 과연 같은 듯 달라지게 만드는 그 한 끗 차이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