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Ⅰ.현실에 대한 리얼리즘
시간의 공(空
같은 상황, 다른 시선
이미지 방패
멋에도 급이 있다
사회적 지위의 압력
인스타그램이라는 수단
타인과 경계
어떤 뉴스가 공론화 되는가
“좋은데”와 “좋으니까 사야지”
비정규직에 대한 단상
자유권 신장을 우선적으로 부르짖으려면
진보 vs 보수
도덕의 제국에 대한 공부
식당 A와 B
먹고사니즘에 대한 단상
그것은 폭력이에욧
유명한 그림
그의 행위를 이렇게 바라본다
Ⅱ. 관념미학(GNMH
작품은 왜 텍스트인가
관념미와 표현미
회화의 존재 의미
마네 이야기 1
세잔과 관념미
종이에 적어 분석해 보기
작품과 담론 그리고 아방가르드
인상파의 추상성
조형 관념 및 관념미의 발현 경로
피카소와 마티스
A급 작품
관념미의 발현경로 용어 정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조형이론
조형이론 2
관념의 미개척지를 개척한다는 것
그들은 어떻게 관념미를 확보하게 되었는가
김수자(Kimsooja
조형 관념의 재활용
부그로와 세잔(반복주의
바젤리츠와 슈나벨
관념미학 기본적 구성 요약
마네 이야기 2(반복주의
미켈란젤로 피스톨레토
극사실주의
존 발데사리의 의뢰된 그림
개념미술에 대한 농담
얼마나 진일보할 수 있는가
좋은 시도가 이끄는 것, 단상들
표절? (유사성 논란에 대한 단상
구상회화
잭슨 폴락
뒤샹과 백남준
관념미학(GNMH 평론
현대미술교육에 대한 단상
너무나 낯설거나 너무나 익숙하거나
그 작품이 왜 그렇게 비싼가요?
마르셀 뒤샹 2
제프 쿤스
선언하는 자와 묻어가는 자
담론과 작품
작품의도와 구성 그리고 단상
안목 있는 컬렉팅을 하고 싶다면
삼류그림과 수작을 알아보지 못한 슬픔에 대하여
독창적 작가로 우뚝 서기 위해서
작품이 꼭 아름다울 필요는 없다
굳이 미대를 나오지 않아도 좋다
오브제 확대하기
세자르 발다치니
현대미술작가의 격(格
루치오 폰타나
아르망
고든 마타 클라크
철학의 무대
루시안 프로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