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제2부 현상학적 환원의 이론
제1장 철학의 필증적 출발에 관한 예비성찰
1절 서론: 절대적 상황에서 출발하는 철학의 동기부여
28 그리스에서 철학의 이념과 철학을 하면서 출발하는 주체의 동기부여
상태
29 생성되는 철학자가 습관적인 삶의 형식을 건립함
30 순수한 문화의 성향 일반과 철학적 근본주의를 근원적으로
건립함
2절 필증적 명증성의 이념과 출발의 문제제기
31 자연적 명증성과 선험적 명증성, 필증적 명증성과 충전적 명증성
32 가능한 출발점인 ‘나는 존재한다’와 ‘출발하는 철학자인 나’; ‘나는
존재한다’―‘이 세계는 존재한다’
제2장 세속적 경험에 대한 비판. 선험적 환원으로의 첫 번째 길
1절 세계에 대한 지각과 세계에 대한 신념
33 ‘세계가 존재한다’는 명제의 폐기할 수 없는 우연성
34 선험적 가상과 경험적 가상. ‘터무니없는 착상에 대한 반론’
2절 ‘터무니없는 착상에 대한 반론’을 본받은 보충과 해명
35 ‘감정이입’의 이론
36 선험적 독아론. 세속적 경험에 대한 비판의 부정적 결과
3절 선험적 경험의 장(場을 열어 제시함. 선험적 환원, 현상학적
환원과 필증적 환원
37 세계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는 필증적 확실성과 주관성이 선험적 삶을
드러냄
38 선험적 비판의 주제인 선험적 경험의 장
제3장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 선험적 환원으로의 두 번째 길을 열어 제시함
1절 주관성의 선험적 삶의 흐름이 지닌 선험적 시간의 형식
39 보편적인 선험적 자기경험의 완전한 내용. 선험적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
40 자아의 분열로서 반성과 흐르고 있는 생생한 현재에서 자아의
동일성
2절 현상학자의 이론적 태도에 관한 이론. ‘판단중지’의 의미와
작업수행
41 반성과 이론적 관심, 태도를 취하는 자아의 분열
42 관심, ‘태도’, ‘주제’라는 가장 일반적인 개념
43 현상학적 ‘판단중지’와 반성에서 주관적 존재에 대한 순수 관심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