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엄밀한 제일철학을 줄곧 추구한 선험적 현상학│이종훈
제1부 비판적 이념의 역사
제1장 플라톤의 철학이념부터 데카르트가 이 이념을 근대에
실현하기 시작까지
1절 철학의 이념과 그 역사적 유래
1 제일철학의 발전된 형태를 현상학에 부여할 역사적 과제
2 플라톤의 변증술과 철학적 학문의 이념
2절 논리학의 정초와 형식적-진술논리 분석론의 한계
3 귀결이나 일치의 아리스토텔레스-스토아학파의 전통논리학
4 여론: 분석적 수학인 보편적 귀결논리, 이와 상관적 관계가 있는 형식적
존재론의 처리방식과 진리논리의 문제
3절 소피스트들의 회의가 계기가 된 인식하는 주관성에 대한 최초의
성찰
5 이념에 대한 인식의 발견과 그리스에서 철학이라는 이성적 학문의
시작
6 플라톤 변증술의 이념 속에 함축된 인식론에 대한 요청
7 인식하며 일반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주관성에 관한 학문으로서의
논리학, 즉 진리논리의 완전한 이념을 체계적으로 구상함
4절 주관성에 관한 학문의 역사적 발단
8 아리스토텔레스가 심리학을 정초한 것과 심리학 일반의 근본문제
9 회의론?철학사에서 회의론이 ‘불멸하는’ 원리적 의미와 데카르트의
단호한 조치
10 데카르트의 성찰
11 선험적 학문에 대한 최초의 실제적 조망. 데카르트의 성찰에서 로크로
넘어감
제2장 로크가 자아론을 시도한 기초와 그가 남긴 문제제기
1절 원리적으로 제한된 로크의 시야와 그 원인
12 객관주의의 소박한 독단론
13 경험론의 편견?인식론에서 심리학주의
14 진정한 직관주의적 의식학문의 형성을 억제하는 동기인 근대
자연과학의 전형
2절 로크의 탐구에서 은폐된 진정한 지속적 문제제기에 대한 비판적
해명
15 내재의 문제와 의식 속의 종합적 통일의 문제
16 의식의 종합에서 ‘자아-대상-극화(極化’의 내재적 내용이 지닌
비실재성과 상호주관성의 문제. 버클리의 로크 비판에 대한 논평
17 ‘외적인 것’의 구성에 대한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