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타가 만들어지기까지
저자 드래곤제이
출판사 (주북랩
출판일 2020-06-05
정가 14,800원
ISBN 9791165392260
수량
책을 내면서
추천사

스타, 그들이 문화 자본이며 소프트 파워의 근원이다
스타는 그 자체가 하나의 문화 콘텐츠다
국내 한 전자 회사 해외 영업 부장의 이야기

조용필에서 빅뱅, 엑소, 방탄소년단까지: 한국 가요 시장의 변천사
가요 시장에서도 ‘개천에서 용 나던 시대’는 지났다
올림픽 선수 선발 시스템의 K-pop 아이돌 육성 시스템 이식
스타가 만들어지는 시대

Interview 1 싸이더스 창업자 정훈탁 대표

음반 산업의 생태계
기획사의 잘 짜인 시스템에 의해 탄생하는 가수들

배우 매니지먼트 산업의 생태계
배우가 되기 위해선 발레 연습까지
톱 배우가 되고 난 뒤 찾아오는 변화
역시 외모는 중요하다, 하지만 끼가 없다면 팥소 빠진 찐빵일 뿐
한 작품이 배우의 평생을 좌지우지하기도 한다
영화배우? 드라마 배우?

Interview 2 배우 류승수

연예인 지망생 200만 명 시대! 스타가 되기까지
Pick me, Pick me, Pick me up! 얼짱을 찾아라 - 캐스팅 편 1
필수 요건, ‘끼’가 충만한 자를 찾아라 - 캐스팅 편 2
연예인 인턴 과정: 인성과 끈기를 본다
다이어트! 연습생들에게 가장 힘든 유혹 ‘야식’, 치킨은 꿈나라 이야기
외모 업그레이드, 성형 수술은 필수인가요?
무대에 서는 당일까지 회사의 대표도 데뷔는 장담 못 한다?
좋은 소속사 고르는 방법, 돈을 요구하는 회사는 절대 No!
상호 간의 신뢰: 계약서 작성

본격적 연습생 생활의 시작
배우 연습생 생활
가수 연습생 생활

Interview 3 C.A.S.T 연기 아카데미 노경준 원장

음반 제작 프로세스: 성공 여부는 작곡가·프로듀서의 역량
프로듀서·작곡가는 핵심 엔지니어 격
3대 기획사 음반 제작 프로세스

Interview 4 비트박서 빅맨 90

다양해진 가수 기획사의 마케팅 기법
사전 마케팅
제휴 마케팅
팬덤 마케팅, 매출의 시발점

마케팅 프로세스
유통사 마케팅, 음원 차트
책 속으로

최근 제2의 한류 붐이 일어나고 있다. 한류의 열풍이 가깝게는 중국, 동남아시아, 미국의 청소년들부터 멀리는 유럽과 남미 국가의 청소년들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의 장래 희망도 연예인이라고 한다. 그만큼 한류의 파급 효과는 그 어느 때보다 커져 있고, 많은 이가 한류를 동경하고 궁금해한다. 이 책에서 필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연예인 매니저, 영화 제작 등을 하며 경험했던 것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문 애널리스트로 일하면서 습득한 지식을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 향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투자와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사람, 이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취업 준비생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인공인 연예인이 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 그리고 그들을 자녀로 둔 부모들에게 조금 더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들려주고자 한다.
(9쪽

시장의 변화에 따라 가수 개개인의 역량보다는 체계적인 ‘토털 시스템’을 갖춘 연예 기획사의 역량이 성공의 절대적인 요소가 되었다. 예전의 국내 가요 시장은 가수의 재능과 작곡가의 음악성이 어우러져 감성적인 음악으로 평가를 받았다면 지금은 퍼포먼스 위주의 무대, 음악을 철저한 상업적인 제품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체계적인 육성 시스템을 거친 가수와의 조합으로 최상의 음악 제품만이 살아남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며 기존의 음반 제작사의 도태와 새로운 파워 그룹의 부상 등 국내 가요 산업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졌다. 즉, 가요 시장에서도 ‘개천에서 용나던 시대’는 지났다.
(2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