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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역사의식조사, 역사교육의 미래를 묻다 : 최초의 전국 단위 초.중.고 역사의식조사, 그 10년의 기록
저자 역사교육연구소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0-06-08
정가 20,000원
ISBN 9791160804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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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4

제1부 학습자의 역사의식에 관한 최초의 대규모 조사 11
1 역사의식조사 10년, 학습자로부터 출발하는 역사수업 연구 _ 김육훈 13
2 초등학생에게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_ 정미란 38
3 중·고등학생들은 역사를 어떻게 수용하는가 _ 이해영 62

제2부 역사의식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87
1 초등학생 생활세계의 교재화와 초등에서의 시민교육 _ 문재경 89
2 어린이와 역사로 소통할 수 있을까? _ 정미란 100
3 교실에서 만난 역사부정, 어떻게 해결해갈까? _ 강화정 113
4 지역별로 다른 역사의식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_ 이해영 132
5 근현대사 교육의 시작과 끝, 학생 시민의 역사의식 _ 방지원 147

제3부 역사교육의 방향을 전망하다 163
1 ‘역사를 잘 가르치는 것’은 ‘어떤 배움’으로 이어져야 할까? _ 구경남 165
2 역사교사가 수업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_ 윤종배 188
3 역사의식조사 설문을 활용한 예비 역사교사의 수업 사례 _ 이해영 205

제4부 좌담회_역사교사가 학생을 이해한다는 것은 219

본문의 주 264
부록 초등 역사의식조사 설문지 276
중등 역사의식조사 설문지 280
심층 면접 진행 매뉴얼 284
가감 없이 드러난 학생들의 역사의식, 그 현주소
? 역사 지식 습득 경로는 여전히 역사 수업과 교과서가 1위
? 5·18, 통일, 민주화와 산업화… 지역별, 학교 급별 차이 드러나
? ‘부담스럽고 슬픈’ 역사, 언제부터 가르쳐야 하나
? 교실 속 역사부정, 어떻게 해결할까

다음은 역사의식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답변한 내용의 일부이다. 역사 인물에 대한 지식에서부터 역사 교과서에 대한 신뢰 정도, 역사 지식을 얻는 경로,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까지 학생들의 평소 의식이 가감 없이 드러난다.

? “교과서는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쓴 거 아니에요?”
? “유튜브에서 3·1 운동을 주제로 한 랩 배틀 영상을 보다가 3·1 운동에 대해 더 찾아봤어요.”
? “통일은 저랑 상관없는 얘기 같아요. 통일해봤자 저한테 별로 영향 없을 것 같아요.”
? “드라마 <장희빈>을 보다가 ‘조선시대 궁궐의 여인들은 저렇게 비정상적인 행동을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책을 찾아 읽었어요.”
? “5·18은 폭동이라고 인터넷에서 봤는데 교과서에는 민주화 운동이라고 쓰여 있어서 혼란스러워요.”
? “지금이랑 가까운 시대에 대해서 좀 더 배우고 싶죠.”
? “대한민국 미래상이요? 민주주의와 복지제도가 잘 갖춰진 나라에서 살고 싶어요.”

학습자로부터 출발하는 역사수업을 위해 학생들의 역사와 역사 공부에 대한 생각을 아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하지만 대규모의 체계적 조사가 이루어진 적이 없기에 이번 조사의 의미와 시사점이 크다. 역사 수업이 현실과 소통하고 민주시민 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 현장 교사들이 가장 고민하는 예민한 문제들도 적극적으로 담았다. 어린이에게 일본군 ‘위안부’를 가르쳐야 하는지, 광주·대구·서울 학생들의 5·18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 휴전선 접경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북한이나 통일에 대한 인식은 다른 지역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민주주의와 민족주의가 충돌할 때 학생들은 어느 쪽에 손을 드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