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부 더 다치기 전에 마음 들여다보기
1. 화를 내거나 꾹 참는 마음습관
화가 주인 된 삶
화를 바라보기, 렛고
화를 분명히 보고 있는데 왜 사라지지 않지?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꼬리표
부정적 감?정을 대치하는 자애심
2. 자기를 비하하는 마음습관
자기 비하는 겸손과 달라
먹는 걸로 결핍감을 채우는 사람들
완벽함에 집착하는 사람들
게으름과 모욕감이 자기 비하를 만든다
자기 비하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세 가지 질문
내면의 지혜를 믿으세요
스스로에게 하는 자비 명상
3. 남 탓하고 상대를 바꾸려는 마음습관
다 너 때문이야!
신경 꺼!
상대를 바꾸는 세 가지 방법
아내 혹은 남편을 바꾸려는 마음
부모 탓하는 마음
자녀를 바꾸려는 마음
4. 나만 아끼는 마음습관
아집, 나에 대한 집착
내 마음을 살피고 다스린다는 것
선하고 순수한 마음이 행복해지는 길
나만 아끼는 사람은 늘 외롭다
이기적인 마음 다스리기
2% 친절 수행
티베트 스승들께 배운 행복해지는 수행법
5. 삶의 고통을 부인하는 마음습관
고통 삼매에 빠지다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고통을 받아들여야 한다
고통의 본질
진짜 행복, 가짜 행복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트라이 마인드, 다시 시도하기
6.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마음습관
죽을 줄 모르는 사람들
왜 죽음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가
티베트 불교에서 보는 죽음에 대한 아홉 가지 생각
죽음의 과정
죽음 명상
2부 명상을 권하다
1. 왜 명상을 해야 할까요?
명상이 주는 혜택
렛고 하면 마음습관이 바뀐다
무엇을 알아차리나
자유로운 알아차림, 명상하지 않는 명상
정지, 불방일
먼저 스스로에게 친절하세요
장애가 생겼을 때
2. 나에게 맞는 명상을 찾는다
소리 명상
먹기 명상
몸 명상
형상 명상
선택 없는 명상
생각 명상
RAIN 명상
마음 TV 명상
부록 티베트 전통 수행, 로종
출판사 서평
마음이 시키는 대로 했는데 왜 우리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은가?
더 다치기 전에 내 마음을 들여다보라
아홉 살 때 미국으로 건너가 티베트 불교로 출가한 독특한 이력을 가진 용수 스님은 우리가 나쁜? 사람이라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행복하게 하는 법을 몰라서 고통을 받는다고 이야기한다. 마음을 본다는 것은, 마음의 습관을 보는 것, 마음의 본성을 보는 것을 뜻한다. 마음이 가진 특성과 습관을 잘 모르기 때문에 고통을 받는 것이라면, 그것을 바로 알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불교를 만나기 전 저자는 ‘...
마음이 시키는 대로 했는데 왜 우리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은가?
더 다치기 전에 내 마음을 들여다보라
아홉 살 때 미국으로 건너가 티베트 불교로 출가한 독특한 이력을 가진 용수 스님은 우리가 나쁜 사람이라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행복하게 하는 법을 몰라서 고통을 받는다고 이야기한다. 마음을 본다는 것은, 마음의 습관을 보는 것, 마음의 본성을 보는 것을 뜻한다. 마음이 가진 특성과 습관을 잘 모르기 때문에 고통을 받는 것이라면, 그것을 바로 알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불교를 만나기 전 저자는 ‘나는 이래야 된다’, ‘삶이 이래야 된다’고 하는 그림을 그렸다. 이 그림에 맞게 자신과 자신의 삶을 조절하려고 했다. 그러나 불교를 만나 프랑스에서 4년간 무문관 수행을 하면서 달라졌다. 자신이 불교 수행이 주는 혜택을 가장 많이 본 사람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이 책에서 나오는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어떤 경험도 거부하지 않고 친절하게 깨어 있을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우선 마음이 잘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첫째, 좋은 것은 당기고 싫은 것은 밀어내는 것, 둘째, 작은 일은 크게 키우고 없는 문제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런데 마음이 시키는 대로 좋은 것은 끌어당기고 싫은 것은 밀어냈는데 왜 우리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은가 하는 의문이 든다.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