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아雅
2. 대아大雅
<1> 「文王之什」
241(大-1 문왕文王 …… 1255
242(大-2 대명大明 …… 1270
243(大-3 면? …… 1281
244(大-4 역복?樸 …… 1292
245(大-5 한록旱麓 …… 1298
246(大-6 사재思齊 …… 1303
247(大-7 황의皇矣 …… 1309
248(大-8 영대靈臺 …… 1326
249(大-9 하무下武 …… 1334
250(大-10 문왕유성文王有聲 …… 1339
<2> 「生民之什」
251(大-11 생민生民 …… 1347
252(大-12 행위行葦 …… 1361
253(大-13 기취旣醉 …… 1368
254(大-14 부예鳧? …… 1375
255(大-15 가락假樂 …… 1381
256(大-16 공류公劉 …… 1386
257(大-17 형작泂酌 …… 1398
258(大-18 권아卷阿 …… 1401
259(大-19 민로民勞 …… 1410
260(大-20 판板 …… 1418
<3> 「蕩之什」
261(大-21 탕蕩 …… 1428
262(大-22 억抑 …… 1439
263(大-23 상유桑柔 …… 1456
264(大-24 운한雲漢 …… 1474
265(大-25 숭고崧高 …… 1487
266(大-26 증민烝民 …… 1497
267(大-27 한혁韓奕? …… 1507
268(大-28 강한江漢 …… 1521
269(大-29 상무常武 …… 1530
270(大-30 첨앙瞻? …… 1538
271(大-31 소민召旻 …… 1549
Ⅲ 송頌
1. 주송周頌
<1> 「淸廟之什」
272(周-1 청묘淸廟 …… 1561
273(周-2 유천지명維天之命 …… 1565
274(周-3 유청維淸 …… 1568
275(周-4 열문烈文 …… 1572
276(周-5 천작天作 …… 1576
277(周-6 호천유성명昊天有成命 …… 1579
278(周-7 아장我將 …… 1582
279(周-8 시매時邁 …… 1585
280(周-9 집경執競 …… 1592
281(
중국역사의 자연 인간 정신을 깨달는 가장 빛나는 불멸의 고전
이 시들은 민간 가요[風]와 조정 연회에서 사용되었던 악장(樂章[小雅·大雅], 묘당(廟堂에서 제사 지낼 때 쓰였던 전례(典禮 음악[頌]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민요에 해당하는 풍(風의 대부분은 그야말로 “배고픈 자는 그 먹을 것을 노래하고, 힘든 자는 그 일을 노래한다”는 현실주의 정신과 탁월한 예술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중국 고대 제자서에서는 《시》 속의 한 구절이라도 인용하지 않으면 책이 될 수 없었고, 자신의 주의주장을 내세울 때 《시》를 인용해 증명하지 않으면 논리를 세울 수 없을 만큼 모든 입론(立論의 밑바탕이 되었다. 이처럼 중국에서 《시》는 단순한 문학적 기록이 아니라 일상생활은 물론, 학문 전반에 걸쳐 반드시 필요한 자료였으며 제재였다. 이러한 시를 그저 고대시, 또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 탄생한 민중들의 질박한 노래라고 여기거나, 혹 <초사>와 대비되는 북방의 집단 정형시라고만 보아서는 안 되며, 역사 배경과 그들의 사유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매우 큰 가치를 지닌 자료임을 인정해야 한다. 더구나 애초부터 유가(儒家의 경(經으로 확정되어 통치를 위한 수단으로서 수천 년 동안 활용되어 왔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시≫를 공부하지 않으면 벼락을 마주하는 것과 같으리
《시경(詩經》 305편은 풍(風·아(雅·송(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풍은 국풍(國風이라고도 하며 여러 제후국에서 채집된 민요·민가이다. 사랑의 시가 대부분으로, 남녀 간의 애틋한 정과 이별의 아픔 등이 아주 원초적인 목청으로 소박하게 그려져 있다.
아는 대아(大雅와 소아(小雅로 나누어진다. 궁궐에서 연주되는 곡조에 붙인 가사로 귀족풍을 띠고 있다. 송은 종묘의 제사에 쓰이던 악가(樂歌로, 주송(周頌·노송(魯頌·상송(商頌이 있다. 풍·아·송에 부(賦·비(比·흥(興을 더한 것이 이른바 육의(六義인데, 논란이 있기는 하나 대부분 전자는 내용·체재상의 구분이고 후자는 수사상의 분류로 본다.
공자는 “시 300편을 한마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