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석중국사상146 고사전高士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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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
《高士傳》 序 ……皇甫謐
上卷
001 피의披衣 … 35
002 왕예王倪 … 40
003 설결齧缺 … 49
004 소보巢父 … 54
005 허유許由 … 59
006 선권善卷 … 68
007 자주지보子州支父 … 74
008 양보壤父 … 78
009 석호지농石戶之農 … 83
010 포의자蒲衣子 … 87
011 피구공披?公 … 92
012 강상장인江上丈人 … 97
013 소신직小臣稷 … 105
014 현고弦高 … 111
015 상용商容 … 121
016 노자老子 이이李耳 … 128
017 경상초庚桑楚 … 136
018 노래자老萊子 … 142
019 임류林類 … 150
020 영계기榮啓期 … 157
021 하궤荷? … 162
022 장저長沮·걸닉桀溺 … 166
023 석문수石門守 … 171
024 하조장인荷篠丈人 … 175
025 육통陸通 … 179
026 증삼曾參 … 187
027 안회顔回 … 194
028 원헌原憲 … 198
中卷
029 한음장인漢陰丈人 … 207
030 호구자림壺丘子林 … 212
031 노상씨老商氏 … 217
032 열어구列禦寇 … 222
033 장주莊周 … 227
034 단간목段干木 … 232
035 동곽순자東郭順子 … 238
036 공의잠公儀潛 … 243
037 왕두王斗 … 247
038 안촉顔? … 252
039 검루선생黔婁先生 … 258
040 진중자陳仲子 … 262
041 어부漁父 … 268
042 안기생安期生 … 274
043 하상장인河上丈人 … 280
044 악신공樂臣公 … 284
045 갑공蓋公 … 288
046 사호四皓 … 292
047 황석공黃石公 … 299
048 노魯 이징사二徵士 … 307
049 전하田何 … 313
050 왕생王生 … 318
051 지준摯峻 … 324
052 한복韓福 … 330
053 성공成公 … 335
054 안구망지安丘望之 … 338
현존 최고(最古 은일전집(隱逸傳集!
《논어》에는 ‘일민(逸民’이라는 부류가 등장한다. ‘사(士’의 계급으로서 현능하고 재질을 갖추었다면 마땅히 정치에 참여하고 관직에 나아갈 수 있으나 조정이나 지도자의 눈에 띄지 않아 빠뜨려 누락된 채 살아가는 부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누락’되었다기보다는 도리어 세속을 떠나 초연한 절조를 지키며 자신이 처한 당대의 정치에 비판적이거나 소극적, 또는 거부의 행동으로 버티는 자들이다. 따라서 이들은 마땅히 유가보다는 도가의 뜻을 신봉하게 되고 이 도가가 현학을 거쳐 도교로 발전하면서 그에 따라 이들도 신선의 경지에 오른 것으로 여겨 유향(劉向의 《열선전(列仙傳》, 갈홍(葛洪의 《신선전(神仙傳》의 부류에도 속하는, 범위가 확대된 한 집단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렇게 속세를 벗어나 은둔하는 경향의 고사는 도가적인 색채가 강하게 풍기며 위진남북조 소설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지인소설(志人小說의 면모를 동시에 지니고 있어서, 중국 고대 도가문학과 필기소설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고사전》은 지인소설이 종래의 사전문학(史傳文學의 굴레에서 벗어나 독립된 소설양식으로 정착하기까지의 과도기적인 특색을 갖추고 있다. 또한 《고사전》에 실린 고사 가운데 일부는 후대의 여러 문인들이 전고(典故로 즐겨 사용해 그 영향력이 자못 크다. 그리고 《고사전》은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은일전집(隱逸傳集’으로 《후한서(後漢書》 〈일민열전(逸民列傳〉의 성립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대부분의 후대 정사(正史에서 〈은일전〉을 따로 입전(入傳하는 기풍을 조성했다.
지식인의 지조와 절개란 무엇인가!
황보밀은 건안(建安 19년(214에 태어나 삼국시대 조위(曹魏를 거쳐 서진(西晉 무제(武帝, 司馬炎 태강(太康 3년(282에 생을 마쳤다. 《진서(晉書》 본전에 따르면 그는 평생 병고에 시달렸음에도 눈에서는 책을 떼지 않았고, 손에서는 붓을 놓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하여 시(詩, 부(賦, 뇌(?, 송(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