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들어가는 말
1. 문제의 중요성
2. 윤리사상이란 무엇인가
3. 중국 윤리사상의 특징과 변천
제2장 중국 윤리사상의 기본 개념
제1절 천(天
1. 천의 개념
2. 천의 작용
3. 천인감응(天人感應
제2절 도(道
1. 도의 의의
2. 도의 드러남
3. 도는 인생 최고의 표준
4. 도와 덕
제3절 성(性[명(命]
1. ‘성’의 개념과 윤리학적 지위
2. ‘성’에 관한 여러 학설
3. 성과 명의 관계
제3장 중국 윤리의 최고 이상
제1절 이상적 인간
1. 유가[의상파(意象派]
2. 도가(낭만파 혹은 퇴폐주의
3. 신유가(도가와 불가의 영향을 받은 후의 유가
4. 묵가와 법가[실리파(實利派]
5. 오늘날 필요로 하는 이상적인 인간상
제2절 사회적 이상(Social Ideal
1. 이상사회의 원칙
2. 시대 변화에 따른 사회적 이상
제4장 의무론(Duty
제1절 자신에 대한 의무
1. 유가의 의무론
2. 의무론의 단점
제2절 타인에 대한 의무
1. 가족윤리: 부자, 형제, 부부 상호 간 지켜야 할 의무
2. 향당(鄕黨 윤리
3. 국가도덕: 군신 상호 간의 직무
4. 이후 타인에 대한 의무
해제-한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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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통 윤리사상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1장에서는 중국 윤리사상의 개념과 시대에 따른 변화를 설명한다. 이어지는 2장에서는 천(天, 도(道, 성(性 등 기본 개념을 서술한다. 첫 번째 다루는 천은 중국인에게 보편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엄청난 권위를 가진 존재다. 이에 서양인의 천과 중국인의 천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중국인에게 천의 권위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졌는지 보여준다. 두 번째, 도는 중국인에게 만고불변의 절대 표준과도 같다. 도의 본질을 분석하고 도가에서 말하는 도가 무엇인지 밝히면서, 도와 덕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세 번째, 성은 오랫동안 동양 철학자에게 화두가 되었다. 그들이 성을 이토록 중시한 까닭은 모든 인류 행위의 원인이 성의 선악에 있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푸야는 성선설이나 성악설, 또는 나면서부터 본성의 선악이 정해져 있다고 주장한 학설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말한다.
▶ 중국인의 이상적인 윤리사상-유가, 도가, 묵가, 신유가
3장에서는 중국 역사에서 등장했던 이상사회의 원칙을 설명하면서 시대 변화에 따른 사회적 이상을 함께 논하는데, 유가, 도가, 묵가, 신유가 학파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네 가지 학파 중 유가의 윤리적 이상이 중국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다음이 도가이다. 신유가는 도가와 불교의 세례를 받은 후 형성된 학파로 영향력은 중간쯤이며 묵가의 영향이 가장 적다. 네 가지 학파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중국의 대표 윤리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그렇다면 중국 윤리의 최고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4장에서는 중국 고대의 여러 학파 가운데 이상을 추구하는 과정이 가장 구체적인, 유가의 의무론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책의 내용에 따르면, 유가의 개인 이상은 ‘인’으로 인의 본질은 ‘하늘을 본받는 것’이고, 그 주체는 사람이다. 이어 타인에 대한 의무론에서는 가족윤리로 부자와 형제, 부부 간 지켜야 할 의무에 대해, 향당윤리로 윗사람과 아랫사람,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