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의 꿈(中國夢
1. 삼보주(三步走
2. ‘일대일로(一帶一路’전략
3. 신창타이(新常態시대와 대중창업(大衆創業
4. G2에서 G1을 목표로
5. 제조 대국에서 제조 강국을 향하여
Ⅱ ‘중국 제조 2025 전략’이란 무엇인가?
1. 중국 제조업의 위상
2. 중국 제조업이 당면한 과제들
3. 제조 강국 전략 추진배경
4. 제조 강국 3단계 전략
5. 중국 제조 2025 전략의 주요 목표
Ⅲ 중국 제조 2025 전략의 중점 육성산업
1. 로봇산업
2. 집적회로(반도체산업
3. 친환경 자동차산업
4. IT전자산업
5. 해양장비 및 고기술 선박
6. 궤도교통장비(고속철도
7. 항공장비
8. 우주장비
9. 고급수치제어 선반
10. 의료기기
Ⅳ 중국의 신흥 산업분야 동향
1. 3D 프린터
2. 민용 무인기
Ⅴ 한국 중소기업의 위기(危機와 도전(挑戰
1. 제조 강국 중국, 한국 중소기업의 위기!
가. 시간은 중국편!
나. 한반도 통일 대박
2. 한국 중소기업의 도전과제(挑戰課題
가. 중국 진출 한국 기업과 중국 중소기업이 처한 상황
나. 기술혁신과 창조경제 실현
다. 중국 시장 개척
라. 인도 등 미개척시장 진출 확대
마. 정부 지원정책의 강화
바. 중소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부록 중국에 관한 기본 내용
중국 인구관련 통계
경제지표 및 기업 현황
중국의 공무원 체계
중국인과 협상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중국의 임금 수준
2015년 외상투자산업 지도목록
화장품 위생허가
중국의 세법 체계
외상(外商 투자기업 설립 및 해산관련 법률 규정
2015년 중국 도시 종합경제경쟁력 순위
2014년 GDP기준 중국 100대 도시
#1. 1992년 한·중 수교 후 임가공을 중심으로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 동부 연안인 산둥성 지역으로 활발히 진출했다. 하지만 2000년 1만개에 이르던 기업이 2013년에는 4700여개로 급감했다. 중국 기업의 성장과 인건비 상승, 환경규제 강화, 외국투자기업 혜택 축소 등으로 동남아로 이전하거나 폐업하고 있다.
#2. 디스플레이 생산 업체인 모기업을 따라 난징에 동반 진출한 중소기업은 중국 기업과의 치열한 원가 경쟁으로 생산 물량 확보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모기업도 중국시장 점유율 하락과 수요 변동으로 채용과 해고를 수시로 반복해야 하는 애로를 겪고 있다.
특히 저자는 지난 5월 중국 정부가 발표한 ‘제조 강국 2025’를 주목해야 한다고 중국 진출을 꿈꾸는 국내 중소기업들에 조언한다. 저자는 “중국은 제조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3단계, 30년 계획을 수립했다”면서 “제조 강국 2025는 첫 단계 10개년으로 자동차, 조선 등 10대 분야 중점 산업을 2025년쯤 일본과 독일에 근접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야심”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중국이 추진하는 10대 중점 산업이 한국의 주력 산업과 상당 부분 겹쳐 10년 후 한국 경제와 중소기업에 커다란 위기로 다가올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는 책을 통해 “중국과의 경제협력에서 ‘참깨를 줍고 수박을 잃어버리는’ 실수를 범해선 안 된다”면서 “한국의 중소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길은 기술 혁신을 통한 경쟁력 확보”임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