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저분 씨 가족의 특별한 휴가
저자 김유
출판사 주식회사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0-06-03
정가 11,200원
ISBN 9788962472196
수량
한 편의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그림과
인간의 위선과 이기성에 대한 풍자가 가득한 이야기

지저분 씨 가족은 남들 앞에서 ‘척’하기를 좋아합니다. 남들 앞에서는 세상 깔끔을 떠는 지저분 씨, 남들 앞에서는 세상 우아한 척하는 구린내 여사, 남들 앞에서는 세상 똑똑하고 잘난 척하는 지지. 우리가 이들 캐릭터에 십분 공감할 수 있는 건, 다시 말해 위선적인 삶이 우리들에게 너무나 일상적임을 뜻합니다.

어린이에게 설명하기 쉽지 않은 인간의 위선과 이기성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는 사건을 통해 자연스럽고 세련되게 담아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고은 작가는 여백이 없는 꽉 찬 화면을 선호합니다. 또한 과감한 구도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데 이러한 그림이 인간의 부끄러운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이야기와 맞물려서, 한 편의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하지만, 묵직한 진실의 힘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뒤쪽으로 갈수록 대담한 구도의 그림이 화면 가득 펼쳐지는 것도, 지저분 씨 가족의 위선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초반에서, 남들의 위선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후반으로 이어지는 내용의 전개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작가 김유는 “가끔 나는 스스로를 돌아보지 않고 남을 손가락질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싫어하는 누군가의 모습이 나의 또 다른 모습은 아닐지, 남에게 보이는 내 모습이 ‘척’만 하는 가짜는 아닐지 오늘도 생각해 봅니다.”라고 말합니다. 정말이지 너무나 멋진 말입니다. 누가 이런 가치를 실천하는 것을 반대할 수 있을까요?

지저분 씨 가족이 더럽랜드에서 마주한 남들 앞에서 ‘척’하기 바쁜 이들을 보고 깨달은 것을 일상에서 바로 실천했듯, 문제를 자각했을 때 그것이 아무리 크고 변하지 않을 것 같아 보여도 “최소한 나라도 이 상황에 기여하고 싶지 않아.”라고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