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K-매니지먼트 4.0 사회가치경영
1장 한국기업에서 사회가치경영의 의미와 방향
1. 사회가치경영을 시작하며
2. 사회가치경영의 왜, 무엇, 어떻게
사회가치경영을 요구하는 환경의 변화 /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 / 사회가치경영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정착화할 것인가?
3. 사회가치경영의 범위와 이 책의 구성
4. 사회가치경영의 선결과제들
2장 사회적 가치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1.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의 의미와 상대성 / 가치 기반 경영: 경쟁에서 혁신으로, 혁신에서 조화로
2. 사회적 가치의 정의와 범위
경제적 가치 / 사회적 가치 / 사회적 가치는 어떤 영역에서 발생하는가?
3. 사회적 가치의 측정
사회적 가치 측정 분석틀 / 사회적 가치 측정 사례 / 사회적 가치 측정의 접근 방법 / 사회적 가치 측정의 프로세스 / 사회적 가치의 측정 원칙과 이슈
3장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가정신의 비판적 고찰
1. 서론
2. 사회적 가치창출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의 문제
3. 기회의 발견과 기업가정신
기회의 발견 / CEO의 사회적 가치 기회 포착
4. 새로운 세계로의 여정
사회적 가치창출의 비전 수용 / 기회 창출 방법론 이해 / 기회의 사업화 과정 이해 / 플랫폼 전략의 수립 / 지속가능한 틈새시장의 구축
5. 결론
4장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1. 들어가며
2. 경영전략과 사회적 가치의 창출
3. 왜 블루오션인가?
블루오션의 정의 / 블루오션 방법론
4. 사회적 가치와 블루오션
구매자 효용성 지도를 통한 구매자의 변화된 가치와 페인 포인트 파악 / 고객
(★★★★★ 국내 최초로 사회가치경영SVM을 본격적으로 다룬 책!
이제 사회가치경영이다!
기업은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제 기업은 경제적 가치창출만으로는 존속하기 어려워졌다. 기업 경영에 사회적 가치 추구는 맞지 않는다는 이분법적 생각을 버리고 혁신을 내재화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가야 한다. 이 책은 경영학계 대표 학자 9인이 기업이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를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방안은 무엇인지,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경영전략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인사조직관리 원칙과 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담고 있다.
1장에서는 한국기업이 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를 문제 제기하고 사회가치경영의 의의와 역사를 검토하면서 사회적 가치 이해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사회가치경영을 실천할 때 한국기업들이 선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정리한다. 2장에서는 기업이 추구해야 할 혁신과 조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또한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 여러 영역을 종합하여 보여준다. 이어 사회적 가치가 어떤 성과를 내는지 규명하고 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의 구체적 유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 중에서 어디까지 사회적 가치로 볼 것이냐 하는 범위의 문제와 연결된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의 측정 원칙과 방법 그리고 측정 시 고려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3장에서는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한계를 뛰어넘어 지역공동체 등에서 자발적으로 문제해결 노력을 시도하는 것에 주목하며 사회적 공익을 실현하면서도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려는 기업가정신을 재평가하고 있다.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중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논의와 연구들을 소개하고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