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자편향 Authority Bias 18
밀그램의 충격(적인 실험 / 모두가 “예스”를 외칠 때 “노”를 외치는 단 한 사람의 양심 / 우리는 권위로부터 자유로운가 / 권위마케팅 / 악마의 변호인 / 말이 많으면 빨갱이? / 자유에 동반하는 고독과 책임
악의 평범성 Banality of Evil 30
슬프고 무서운 사실 / 생각하지 않고 사는 것도 범죄가 된다 / 아이히만·회스보다 위험한 사람들 / 우리 사회의 악의 평범성 / 스탠퍼드감옥실험 / 무엇이 선량한 사람을 악하게 만드는가 / 개인의 문제인가 시스템의 문제인가 / 복잡한 시스템도 큰 영향력 / 썩은 사과가 아니라 썩은 상자가 문제다 / 평범한 영웅 / 루시퍼이펙트에서 벗어나는 방법 / 상황의 중요성 / 모르고 저지르는 중범죄 /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
대비효과 Contrast Effect 48
배추 한 포기를 산 다음엔 콩나물은 비싸 보인다 / 음식점 메뉴판 맨 위에 제일 비싼 코스요리가 있는 이유 / 극단회피성 또는 타협효과 / 의사결정에서 유의할 대비효과의 함정 / 대안은 단 하나라는 착각 / 행복은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않는 데 있다 / 비교의 함정 / 행복의 비결
사회적 검증 Social Proof 61
솔로몬 애쉬의 ‘선분길이실험’ / 동조현상의 원인 / 일반인을 모델로 하는 광고 전략 / 호텔에서 타올 재사용율을 높이는 법 / 곳곳에서 벌어지는 동조현상 / 뭐 먹고 싶어? 나는 짜장면 / 침묵의 나선 이론 / 사회적 증거의 법칙에 낚인 것 / 마녀칙령 / 약자가 희생양 / 마녀사냥 / 동물의 왕국인가 따듯한 인간사회인가
계획오류 Planning Fallacy 75
계획보다 오래 걸리게 마련 / 오페라하우스가 늦게 완공된 이유 / 계획오류를 줄이는 법 / 치밀한 계획보다 긍정적 우연 / 근거 없는 자신감은 나쁘다 / 누구에게나 그럴듯한 계획은 있다. 한 대 얻어맞기 전까진
주의력 착각 Illusion of Attention 84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