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이론과 쟁점
저자 김진희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19-10-03
정가 19,000원
ISBN 9791189643744
수량
Chapter 01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 개념, 담론, 관계
Ⅰ. 서론: 글로벌시대의 교육 변화 3
Ⅱ.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징 4
1. 다문화교육의 개념적 이해 4
2. 다문화사회의 교육 지형 변화와 다문화교육 6
3. 다문화교육의 도전과 한계 9
Ⅲ.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특징 15
1. 글로벌화 맥락에서 시민성교육 논의의 변화 15
2. 세계시민교육의 특징과 최근 동향 19
3. 세계시민교육의 도전과 한계 23
Ⅳ.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조우: 교육적 함의와 쟁점 26
1.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적 근접성과 교수방법의 유사성 26
2.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통약 불가능한 특수성 28
3.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융합 31
Ⅴ. 결론: 담론적 연대와 향후 과제 34

Chapter 02
한국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비판과 이주민에 대한 편향적 태도
Ⅰ. 서론: 문제 제기 43
Ⅱ. 한국의 다문화 논의의 특성과 한계 45
1. 취약한 사회적 자본과 낮은 수준의 사회통합 및 시민참여 45
2. 체류 외국인에 대한 불신과 다문화사회로의 불안한 전환 47
3. 한국형 다문화담론과 다문화교육의 특수성과 한계 51
Ⅲ. 성인 대상 다문화교육과 평생교육 논의와 쟁점 56
1. 일반 성인의 다문화의식과 평생교육 논의와 관계 56
2. 평생교육 차원의 다문화교육 정책 구조의 미미한 실체 59
Ⅳ. 한국인의 다문화의식과 다문화수용성 특성, 쟁점, 문제점 65
1. 한국 성인의 얕고 분절적인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 인식 퇴보 65
2. 특정 외국인·이주민집단에 대한 선호와 차별의 심화 68
3. 젊은 세대의 반다문화 의식 강화 71
4. 이주민과의 단순접촉이 아니라, 질적 상호작용이 관건 73
5. 외국인에의 위협의식 심화와 다문화교육의 미미한 참여 75
Ⅴ. 결론 및 시사점: 다문화교육의 방향 혁신 79

Chapter 03
세계시민성 관점에서 본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