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왜 다시 도요타인가 위기의 한국기업에 해법 내미는 도요타 제2창업 스토리
저자 최원석
출판사 더퀘스트
출판일 2016-11-03
정가 16,000원
ISBN 9791160500233
수량
목차
Part Ⅰ. 리더
문제의 시작과 끝은 결국 리더다
1. 컴퍼니제 최고의 리더를 찾기 위한 도요타의 묘안
2. 리더의 반성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탄 난쟁이의 자각
3. 현장 중시
4. 우선은 전문가여야 한다
5. 리더는 목표를 제시하고, 전달하고, 이해시켜야 한다
6. 창업가문과 전문경영인을 오가는 긴장의 리더십
7. 리더는 비정해야 한다
Part Ⅱ. 설계
미래는 설계를 잘하는 자만 살아남는다
1. 도요타의 미래 설계전략 - TNGA
2. 미래는 예측이 아니라 설계다
3. 설계를 잘하려면 오래 봐야 한다
4. 설계는 일류만 할 수 있다
5. 독립성이 없으면 좋은 설계도 없다
6. 설계만 잘하면 농축산업도 창조경제
7. 협력으로 위기는 줄이고 기회는 늘리는 설계
Part Ⅲ. 열정
개인을 탓하기 전에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라
1. 직원을 바꿀 수 없으면 조직을 바꾼다
2. 열정은 환경에 쉽게 무너진다
3. 도요타의 노사협력도 환경의 산물
4. 아키오 사장이 기본으로 돌아가자고 외치는 이유
5. 참여의 폭과 기회를 넓히는 만큼 열정도 커진다
6. 소울서칭
7. 공정함의 힘, 투명성의 힘
에필로그 _ 영원한 승자도 영원한 패자도 없다
출판사 서평
뒤로 가는 한국경제 vs 미래로 가는 도요타
삼성전자의 설계 미스, 현대차 엔진 결함, 철강·조선·해운 구조조정…
성장률 둔화에 중국의 추월까지 허용, ‘잃어버린 20년’을 재현하는 위기의 한국기업들

VS
참담한 위기에 학습을 통해 실패 딛고 다시 일어선 도요타,
사상 최대 실적 내고도 뼈를 깎는 자기혁신으로 미래차 시장 주도권을 거머쥐기까지,
180도 달라진 그들을 속속들이 해부한다!
현대, 삼성까지 간판기업 전체가 위기‥ 재계 비상경영 체제 돌입
지금처럼 우리나라 주력 업종 대부분이 한꺼번...
뒤로 가는 한국경제 vs 미래로 가는 도요타
삼성전자의 설계 미스, 현대차 엔진 결함, 철강·조선·해운 구조조정…
성장률 둔화에 중국의 추월까지 허용, ‘잃어버린 20년’을 재현하는 위기의 한국기업들

VS
참담한 위기에 학습을 통해 실패 딛고 다시 일어선 도요타,
사상 최대 실적 내고도 뼈를 깎는 자기혁신으로 미래차 시장 주도권을 거머쥐기까지,
180도 달라진 그들을 속속들이 해부한다!
현대, 삼성까지 간판기업 전체가 위기‥ 재계 비상경영 체제 돌입
지금처럼 우리나라 주력 업종 대부분이 한꺼번에 침체된 건 산업화 5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한다. 올해를 뜨겁게 달군 대우조선해양 부실 사태를 비롯, 기간산업들의 구조조정, 품질 논란으로 초유의 위기에 직면한 삼성과 현대차, 그리고 성장률 둔화와 리더십 부재…. 이렇게 가다간 성장은커녕 생존이나 가능할지 불안해하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이 같은 문제를 우리보다 먼저 겪은 글로벌 기업이 있다. 바로 도요타 자동차회사다. 2010년, 렉서스 차량 결함으로 인한 1천만대 리콜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전후로 도요타에는 인재와 천재가 끊이지 않는 위기상황이 지속됐다. 미국의 리먼 쇼크와 리콜 등으로 인한 실적급락 외에도, 동일본 대지진과 태국 대홍수로 생산시설까지 무너졌다.
이 같은 전시상황에 사장으로 취임한 이가 창업가 가문의 손자 도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