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획자의 경험: 나의 지식과 경험이 콘텐츠가 되는
저자 장주영
출판사 바이북스
출판일 2020-03-30
정가 14,000원
ISBN 9791158771584
수량
1. 지식과 경험이 콘텐츠가 되는 시대
세상을 변화시키는 메신저 | 한 사람을 변화시키는 콘텐츠 | 내면에 잠들어 있는 거인 깨우기 | 콘텐츠와 러브마크(Love Mark | 영혼을 움직이는 소울러닝(Soul Learning
[기획자의 경험 Story 1] 자신의 경험이 기획이 된다

2. 콘셉트, 사람의 마음을 여는 열쇠
콘셉트를 위한 사고와 관점 | 콘셉트의 목적은 메시지다 | 경험과 지식을 차별화하는 공감각 | 콘셉트 회의로 다양한 사고를 융합하라 | 콘셉트 정리 도구
[기획자의 경험 Story 2] 콘셉트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다

3. 콘텐츠의 전략은 모듈로 설계된다
콘텐츠 전략 도구 | 모듈의 구성 이해와 활용법 | 교육 모듈 설계 도구 | 교육 기획을 위한 지식 관리 | 교육의 성장과 확장을 위한 ‘교육R & D’
[기획자의 경험 Story 3] 기획은 전략을 만드는 것이다

4. 콘텐츠 기획을 위한 6단계 프로세스
사람을 변화시키는 교육 엔터테인먼트 | 콘텐츠 기획 실전 6단계 - 1단계 핵심 메시지 도출 - 2단계 메시지 차별화 - 3단계 콘셉트설계 - 4단계 교육 모듈화 - 5단계 PPT설계 - 6단계 교육연출
[기획자의 경험 Story 4] 기획자들의 경험을 연결하라
지식을 정리하는 습관

“교육 기획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개발하는 툴(Tool과 원리들을 배우면 교육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기획자의 경험》에서 제공하는 것은 각 사람의 지식과 경험을 교육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교육자나 교육을 개발하는 이들은 끊임없이 학습을 해야 한다. 공부해서 지식을 쌓고 다양한 경험을 습득해야 한다. 그것들이 교육을 만드는 소재가 되며, 특별한 교육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기획자에게는 지식을 정리하는 것이 습관화될 필요가 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에 혹은 컴퓨터 안에 자료를 저장하는데, 저자는 아직까지 아날로그 방식을 함께 적용할 때 작업이 잘된다고 한다. 특히 공부를 하거나 교육을 개발할 때마다 바인더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를 깨달아 지식을 정리하는 새로운 습관을 들여 보자.

콘셉트에 집중하라

“교육을 만들기 전에 우선해야 할 작업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콘셉트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교육에서 콘셉트라는 것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지난 10년간 콘셉트의 중요성을 교육 현장에서 실감했다.”
우리가 가장 많이 범하는 오류는 회의 중이나 우연히 떠오른 ‘아이디어’를 전체 콘셉트로 정하고 가는 일이다. 콘셉트가 잘 잡힌 후 작업을 하면 전체적으로 한 방향으로 기획이 잘 흘러간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하다고 콘셉트를 소홀히 할 때면 어김없이 중간에 혹은 마무리에서 방향을 잃어버리고 다시 콘셉트로 돌아오고 만다.
콘셉트는 교육생들의 마음의 문을 열어준다. 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적에 맞게 교육자와 교육생을 하나로 연결해 주기도 한다. 잘 짜인 콘셉트는 교육생들의 마음속 깊이 남아 교육현장을 떠난 삶의 현장에서 그것을 적용하며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교육 콘셉트의 개념과 도출 방법, 콘셉트를 정리하는 방법 등을 배워 보자.

콘텐츠 기획 실전 6단계

핵심 메시지 도출->메시지 차별화->콘셉트 설계->교육 모듈화->PPT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