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들어가며
__1.1 유지보수성이란?
____1.1.1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의 4대 유형
__1.2 유지보수의 중요성
____1.2.1 유지보수는 비즈니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____1.2.2 유지보수는 다른 품질 특성을? 가능하게 한다
__1.3 유지보수 3대 원칙
____1.3.1 원리 1: 보통 단순한 가이드라인을 지키기만 해도 유지보수성은 나아진다
____1.3.2 원리 2: 유지보수성은 나중으로 미룰 문제가 아니라 하나씩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____1.3.3 원리 3: 지키지 않으면 다른 가이드라인들보다 결과가 더 안 좋은 가이드라인이 있다
__1.4 유지보수성에 관한 오해
____1.4.1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유지보수성이 달라진다
____1.4.2 오해: 유지보수성은 업계마다 다르다
____1.4.3 오해: 유지보수성은 곧 버그가 없는 상태나 마찬가지다
____1.4.4 오해: 유지보수성은 모 아니면 도나 마찬가지다
__1.5 유지보수성 판정
__1.6 유지보수성 가이드라인 미리보기
2장 코드 단위를 짧게 하라
__2.1 필요성
____2.1.1 짧은 단위는 테스트하기 쉽다
____2.1.2 짧은 단위는 분석하기 쉽다
____2.1.3 짧은 단위가 재사용하기 쉽다
__2.2 적용 가이드
____2.2.1 새 단위를 작성할 경우
____2.2.2 단위에 새 기능을 넣어 확장할 경우
____2.2.3 리팩터링 기법으로 가이드라인을 적용
__2.3 일반적인 반대 의견
____2.3.1 단위를 많이 두면 성능이 떨어진다
____2.3.2 코드를 펼치면 더 읽기 어렵다
____2.3.3 가이드라인대로 하면 코드 형식이 무너진다
____2.3.4 도저히 단위를 나눌 수 없다
____2.3.5 단위를 나눈다고 별반 나아질 건 없다
__2.4 참고
3장 코드 단위는 간단하게 짜라
__3.1 필요성
____3.1.1 간단한 단위는 수정하기 쉽다
____3.1.2 간단한 단위는 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