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풀의 향기 : 싱그러움에 대한 우아한 욕망의 역사
저자 알랭 코르뱅
출판사 돌배나무(북스힐
출판일 2020-06-10
정가 16,000원
ISBN 9791196624026
수량
프롤로그
고대부터 풀이 일으켜온 여러 감정들에 대한 이야기는 끊임없이 묘사되어 왔다. 풀이 문화와 함께 변모하면서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푸르른 정경에만 머물러 있는 오늘날, 풀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1. 풀, 태초의 무대
풀에 투사된 교훈적 가치들, 감수성을 자극하는 초록색 풀, 풀의 감각적인 형태, 풀이 주는 충동, 잡초를 보는 시각, 에덴동산의 이미지, 풀의 사회적 상징체계 등 자연의 시작점인 ‘풀’을 살펴본다.

2. 풀, 유년의 추억
여러 문호들의 작품을 인용하여 풀밭을 뛰놀던 유년기의 기억을 다룬다.

3. 목장에서의 경험
목장에서의 경험, 비가 내리거나 강이 흐를 때의 풍경, 시간과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목장을 바라보는 다채로운 감정 등을 이야기한다.

4. 초원, 그 무성한 풀의 풍요로움
꽃이 핀 알록달록한 초원의 아름다움, 초원을 만지고 걷고 달리는 원초적 즐거움, 초원에 밤이 내릴 때의 모습을 찬미하는 한편, 북미 개척으로 사라진 대초원을 그리워한다.

5. 풀, 잠깐의 은신처
기원전 1세기부터 오늘날까지 풀과 휴식을 연결 짓는 작품들을 살펴본다. 바라만 봐도 편안함을 주는 풀, 마음을 여유롭게 하는 풀 뜯는 동물들, 가족과 보내는 휴일 등 풀이 가진 휴식의 이미지를 다룬다.

6. 수풀, 그 미시의 세계
곤충이 등장하는 교훈적 우화, 무한한 하늘과 대비되는 풀 속 곤충들의 작은 세계, 숭고하고 변화무쌍한 곤충들의 삶, 곤충을 관찰하던 어린 시절 등 문학 작품에 반영된 수풀 속 미시의 세계를 살펴본다.

7. 꿈결보다 감미로운 풀 _ 르콩트 드 릴
목신(牧神이 사는 아르카디아에 대한 로망과 양 치는 목동의 즐거움, 풀이 지닌 목가적인 향수가 시대마다 문학 작품 속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 다룬다.

8. 풀 내음 가득한 삶의 터전
중세부터 20세기까지의 풀 베기와 건초 저장 등 풀과 관련된 노동 현장을 다룬다. 리듬감 있는 풀 베기 작업, 함께 땀 흘리며 일하는 농부들, 풀
문호와 화가를 통해 만나보는 풀

《풀의 향기》는 ‘풀’이라는 미시적인 소재를 분석하여 과거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풀과 관련된 풍부한 감정들을 폭넓게 다룬다. 예로부터 풀이 지닌 감성적인 힘을 예찬한 이들이 많았다. 알랭 코르뱅은 역사가다운 통찰력과 방대한 지식으로 많은 작가들의 문학 작품과 그림을 깊이 있게 분석하여, 에세이를 읽는 듯 한 편안함을 주는 인문역사서를 완성시켰다.
빅토르 위고, 에밀 졸라, 보들레르, 릴케, 헤르만 헤세, 셰익스피어 등 대문호들의 문장과 조르주 쇠라, 조르조네, 앙투안 셍트뢰유 등 유명 화가들의 작품들 속에서 풀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독자들을 감성적인 푸른 산책으로 초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