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현대 예술에는 ‘내용’이 없는가?
우리는 왜 내용이 없는데도 끊임없는 예술 실험을 하는가?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의 근본적 변화에 관한 철학적 고찰
미학자 조르조 아감벤의 웅숭깊은 열 편의 에세이
아감벤의 첫 번째 단행본 《내용 없는 인간》이 출간되었다. 비평적 입장을 견지하던 유럽의 현대 미학자들에게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했던 작품인 이 책에서 아감벤은 현대 예술이 가진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은 왜 분리되었는가?’ ‘과거 예술로부터 분리된 현대 예술은 왜 점차 내용 없...
왜 현대 예술에는 ‘내용’이 없는가?
우리는 왜 내용이 없는데도 끊임없는 예술 실험을 하는가?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의 근본적 변화에 관한 철학적 고찰
미학자 조르조 아감벤의 웅숭깊은 열 편의 에세이
아감벤의 첫 번째 단행본 《내용 없는 인간》이 출간되었다. 비평적 입장을 견지하던 유럽의 현대 미학자들에게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했던 작품인 이 책에서 아감벤은 현대 예술이 가진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은 왜 분리되었는가?’ ‘과거 예술로부터 분리된 현대 예술은 왜 점차 내용 없는 형식적 새로움으로만 향해 가는가?’에 관한 시대적 통찰과 미학적 관점이 명료하고 설득력 있게 서술된다. 각 장은 서로 상이한 제목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연결되는 내용의 글들이고,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의 돌이킬 수 없는 분리 현상과 분리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근본적인 변화라는 명확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내용 없는 인간’은 현대 예술가를 의미한다. 나아가서는 현대 예술을 향유하는 현대인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감벤은 왜 현대 예술가들이 내용 없는 예술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있는지, 왜 그 실험을 그만두지 못하는지에 관한 철학적인 대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저자 특유의 명료함과 설득력이 다른 어떤 작품에서보다도 극명하게 드러나는 점 또한 이 책의 독특한 매력이다. 아감벤의 두 번째 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