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도 요리조리 뜯어보기 - 사회정복 대작전 1 (양장
저자 권수진
출판사 아이세움(미래엔
출판일 2014-08-30
정가 11,000원
ISBN 9788937886638
수량
생쥐, 지도를 좋아하게 되다 * 4
생쥐의 지도책 * 12
뚫어져라 쳐다보기 * 16
지도를 뒤집어도 지도! * 18
지도 위에 눈금이? 위도와 경도 * 22
공 모양 지구를 납작한 종이에 펼치기 여러 가지 투영법으로 그린 지도 * 30
지도 줄이기 대축척 지도와 소축척 지도 * 36
색깔로 지도 보기 * 40
지도에 빈틈이 없어! 세계 지도 훑어보기 * 48
지도를 소리 내어 읽어 봐 * 52
지도는 기호야! * 56
동네 지도 그리기 기호와 방위표 * 64
지도 보고 길 찾아가기 * 68
지도를 따라 그렸어 * 70
지도 보고 땅 모양 상상하기 우리나라 지형도 * 72
재미있는 독도 지도 등고선 보는 법 * 74
점으로 그린 지도 인구분포도 * 28
지도가 말을 해! * 80
주제도 뜯어보기 기온과 강수량도 * 84
이런 것도 지도일까? 지하철 노선도 * 88
생쥐, 교통 지도와 함께 사라지다! 우리나라 교통 지도 * 92
생쥐가 어디로 갔을까? 관광 지도 * 94
마지막 이야기 * 96
지도 보는 법을 알려 주는 책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도는 없고 어려운 방법만 가득합니다. 방위표는 어떻고 위도와 경도는 어떻고 하는 개념 설명을 읽다 보면 지도를 제대로 보기도 전에 ‘아, 지도는 복잡하고 어렵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개념이나 용어 설명이 지도를 잘 보고 이해하기 위함이라면 지도를 직접 보면서 배우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게다가 지도를 보고 또 보다 보면 지도 속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지도가 재미있어집니다. 지도 보는 재미에 빠지면 지도를 보는 데 필요한 기호나 용어, 어려운 개념은 스스로 찾아보며 공부하게 됩니다.

☆ 사회과 부도에 생명을 불어 넣자!
사회과 부도는 재미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지도만 가득하니 그렇습니다. 지도 보는 방법에 대한 설명 없이 지도만 나열되어 있으니 지도를 처음 보는 아이들에게는 그저 어려운 그림에 불과할 뿐입니다. 하지만 정말 기본이 되는 중요한 지도는 사회과 부도에 다 있습니다.
사회과 부도에 이야기를 불어 넣어 좀 더 재미있게 사회과 부도를 활용해 보면 어떨까? 그렇게 탄생한 이야기가 ‘지도를 보는 생쥐’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우연히 지도책 사회과 부도를 보게 되고 지도책이 무엇인지 궁금해진 아주아주 특이한 생쥐가 지도를 보게 되는 방법을 알아 가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아주아주 작은 생쥐의 눈으로 바라본 지도책은 기존의 지도 보는 방법과는 많이 다릅니다. 지도에 그어진 눈금은 뭐지? 지도에는 왜 색깔이 칠해져 있지? 이렇게 큰 지구를 어떻게 종이 한 장에 담지? 세계 지도에는 왜 빈틈이 없을까? 빨간 점이 박힌 파란색은 뭐지? 등 지도 보는 법을 전혀 몰랐던 생쥐에게는 지도가 그야말로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입니다. 이는 지도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의 시선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 지도의 재발견
사실 지도는 아주 재미있습니다.
세계 지도 속에는 우리가 사는 지구의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으니 얼마나 재미있고 흥미진진한지는 말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