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획자의 노트
저자 이성재
출판사 길벗
출판일 2018-07-15
정가 16,500원
ISBN 9791160505078
수량
프롤로그_ 평범한 나도 훌륭한 기획서를 만들 수 있다!

1부_성공적인 기획서 만드는 법

01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은 이미 기획자다
전략과 마케팅을 고민하는 기획자, 무엇이 필요한가
누구나 자신이 원했던 길과 다른 길을 걷게 된다
대한민국 최초의 인간 포털, 피플랭킹
고민하고 고민하니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돌고 돌아도 결국 자신의 운명대로 간다
언젠가 기획자가 될 당신을 위해

02 모든 생활이 다 전략이다
마케팅 전략? 광고 전략? 사업 전략? 기획서 쓰는 일?
전략을 짜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일, 내 일이 아니라고?

03 나쁜 기획서를 알면 좋은 기획서가 보인다
나쁜 기획서에서 좋은 기획서의 기준을 찾는다
① 광고주의 OT 내용을 다시 풀어놓은 기획서
② 경쟁 관점이 들어 있지 않은 기획서
③ 광고주의 What을 그대로 풀어놓은 기획서
④ 광고주를 가르치려거나, 일방적으로 하나의 전략을 주장하는 기획서

04 좋은 기획서를 판단하는 기준
좋은 기획서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분명히 있다
① 누가 읽어도 전략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알 수 있다
② MECE한다
③ 내가 쓴 기획서가 저절로 외워진다
④ 크리에이티브를 보고 어떤 기획서를 썼는지 예상이 가능하다
⑤ 광고주의 비즈니스를 CEO 관점에서 이해했다
⑥ 타깃 규정이 독창적이다
⑦ 소비자의 목소리에 대한 인사이트가 담겨 있다
⑧ 논리적이다

05 좋은 기획서 쓰는 비법
브리프만 잘 써도 기획서의 반이 완성된 것이다
8단계 브리프 이해하기
① Campaign Goal: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② Market Analysis: 시장은 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가
③ Target Insight: 소비자는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있는가
④ Principal Competition: 진짜 경쟁자는 어떤 인식인가
⑤ Target Definition: 그런 인식을 하는 소비자를 무엇이라 표현할 것인가
⑥ Winning Str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바꾸고, 바로 실행하게 만드는 실전 전략

- 평범한 사람들도 뛰어난 기획자, 전략가가 되게 만들어 주는 비법서
- 11번가, LG전자, 비타500, SK이노베이션 등의 브랜드 마케팅 기획자가 알려주는 실전 기획 비법
- 시중에 나온 기획 관련 책에서 해법을 찾지 못하고 기획서, 전략서 작성에서 어려움을 겪는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책

직장인이라면 결코 피할 수 없는 기획!
평범한 사람들도 뛰어난 기획자, 전략가가 되게 만들어 주는 비법을 알려준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을 하며 아이디어를 내고, 혼자든 여럿이 함께하든 프로젝트에 참여해 새로운 기획 업무를 하게 된다. 그래서 직장인은 자신이 주로 맡은 업무와 함께 기획자로서의 역량도 갖춰야 한다. 늘 ‘아이디어’와 ‘기획’ 압박에 시달리다 보니 관련 도서 중에서 안 읽어본 책이 없고, 선배들의 사례도 열심히 파보았다. 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뭔가 닿지 않을 어려움과 허무함뿐. 진짜 내가 아이디어를 짜고 기획할 때 써먹을 비법서가 필요하다.
이 책의 저자는 맨땅에 헤딩하듯 시작해서 10년 가까이 기획과 전략을 짜오며 다양한 성공과 실패를 경험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짜내고 이것을 기획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진짜 무엇이 필요하고 또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표현해내야 하는지 몸소 깨달았다. 그는 자신 있게 말한다. 10년간 현장에서 보고 배운 노하우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평범한 사람들도 뛰어난 기획자, 전략가가 될 수 있다고.

기획서, 전략서, 보고서, 제안서...
문서 작성의 숙명을 가진 대한민국 수많은 직장인들을 위한 노하우
기획서에서 전략서, 보고서, 제안서까지. 써야 할 문서는 넘쳐나는데, 어떻게 써야 경쟁에서 이기고, 또 상사에게 패스(?되는지는 아직도 모르겠다. 내로라하는 기획서들을 읽어보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써먹기엔 무리가 있었다. 진짜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기획, 전략 노하우는 없는 걸까?
이 책에서는 SK텔레콤 브랜드매니저, (주투더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