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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기록의 쓸모 : 마케터의 영감노트
저자 이승희
출판사 북스톤(주일원화
출판일 2020-05-21
정가 15,000원
ISBN 9791187289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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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모든 기록에는 ‘쓸모’가 있습니다

0장 기록의 쓸모
나의 기록을 기록하다
나를 바꾼 세 가지 기록

1장 기록의 시작
기록의 발견
온전한 마케터
기억은 짧고 기록은 길다
업무시간에 한 줄 : 일에 대한 배움의 기록
업무시간에 한 줄 : 태도에 관하여
우리 제품은 저관여일까?
내가 기록한 상사의 피드백, 상대방에게 기록될 나의 피드백
메일도 기록이라면
예민한 마케터
사람 스트레스
자존감과 자괴감 사이
덕질과 덕후
빈틈의 중력
찌질한 공감
대중적으로 마니악하게
레퍼런스
본질병, 취향병, 맥락병
No Mystery No Life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방법
브랜드의 나이
나이 드는 마케터
자신과 충돌하는 사람
많이 듣고 잘 보고 계속 써내려가는 삶
취향의 오류
객관식 삶, 주관식 삶

2장 기록의 수집
내가 영감을 모으는 방식
24시간 영감 수집
영감 받기 훈련
영감 분류법
영감탐험단
기록을 수집하는 이유
나만의 자목련
책에서 만난 질문
책에서 받은 위로
페이스북에서 만난 영감 1
페이스북에서 만난 영감 2
영화에서 얻은 영감
강연에서 받은 영감
뮤지션의 에필로그
대화에서 얻은 영감
미션에서 얻은 영감
어느 소설가의 습관
나다움에 대한 힌트
행복한 순간이란
작은 것을 모으는 마음
멋진 것들이 나를 말해줄 수 있을까?
내 기록이 고이는 곳, 하우숭 이야기
경험해본 자만이 가질 수 있는 7 (feat. 자리B움

3장 기록의 진화
쓸 맛 나는 글쓰기
바리스타의 신발
기록 체력
아이패드 작가
주간음식
가장 진화한 기록물 세 가지
사소한 것의 장엄함
구글맵 없는 여행
날씨를 맞이하는 삶
여행의 이유
뉴욕 영감노트
목요일의 글쓰기
글을 쓰며 달라진 것들
하루 열 줄 쓰는 사람
기록하는 마케터
기록의 힘
에필로그 모든 우리
모든 기록에는 ‘쓸모’가 있다!
수집의 기록에서 ‘생각의 기록’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은 책

저자가 기록을 시작한 이유는 단순했다. 함께 일하던 상사가 왜 회의시간에 기록을 하지 않느냐고 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였으나, 구체적인 시작은 ‘일을 잘하고 싶다는 고민’이었다. 저자는 마케터라는 업의 특성을 살려 사람들의 생각을 모아서 읽고 의도와 맥락을 파악하는 일을 노트에 촘촘히 기록했다. 본격적으로 기록에 재미를 붙이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기록할 ‘꺼리’를 찾기 시작했다. 일상에서, 여행에서, 직장에서, 강연장에서, 수십 년 전의 잡지에서, 심지어 비행기 안에서까지 만나는 것들이 모두 영감의 원천이자 기록이 되었다.

“평소 사소한 것에도 쉽게 감동하고 호들갑 떠는 성향인지라 좋은 것을 보면 나누고 싶었고, 재미있는 것을 보면 알리고 싶었고, 울림 있는 것을 보면 간직하고 싶었다.” _본문 중에서.

“마케터 개인의 경험이 중요하다면 그 경험을 잘 공유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나에게서 대중으로, 사람들에게 가닿는 일들. 사람들에게 영감의 원천을 만들어주고 마음을 움직이는 일. 내가 매일 하는 일이자 좋아하는 일이다.”_ 본문 중에서.

‘언젠가 쓸 데가 있겠지’라는 마음으로 다른 이들에겐 쓸데없어 보일지 몰라도 나에게 감동을 주는 것들을 수집해왔다는 저자의 말과 달리,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차곡차곡 쌓아올린 마케터의 기록은 흘려 넘길 수 없는 소중한 경험자산으로 남았다.
여행지에서 찍고 남긴 메모는 회의시간에 꺼내놓을 기획안이 되었고, 업무시간의 한 줄은 일하는 태도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사람들과 밥을 먹으며 나눈 대화는 ‘주간음식’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기록으로 남았고, 일에 대한 고민과 포부의 기록은 다른 마케터들과 책을 내는 기회가 되었다.
여기서 눈에 띄는 점은 처음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수집하고 공유하는 기록에서 출발했지만, 기록을 하면 할수록 끊임없이 의심하고 질문하며 나만의 생각을 담으려는 기록으로 진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