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린 모두 똥을 먹어요
저자 박재용
출판사 해나무(북하우스
출판일 2019-02-25
정가 12,000원
ISBN 9791164050079
수량
들어가는 말
1. 쇠똥구리의 비밀
2. 되새김질쟁이 소
3. 말이 말하다
4. 장내 미생물들의 이야기
5. 똥파리 똥 위로 날다
6. 염소 똥은 똥글똥글
7. 토끼는 억울해
8. 엄마 똥이 제일 맛있는 코알라
9. 늑대 똥 먹는 어미 새
10. 박쥐 똥이 최고야
11. 결국 우린 모두 똥을 먹어요
초등학교 4, 5, 6학년 권장
똥똥똥, 뿌지직, 철푸덕, 냠냠, 촵촵
똥 먹는 동식물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아요!
진화의 비밀이 숨어 있는 웃기고 알찬 똥 이야기


쇠똥구리는 초식동물의 똥만 먹고, 토끼는 자기가 싼 똥을 먹고, 아기 코알라는 엄마 똥을 먹는다. 도대체 왜 그럴까? 『우리는 모두 똥을 먹어요』는 재미나고 신기한 똥 이야기가 펼쳐지는 어린이 과학 교양도서이다. 쇠똥구리, 금파리, 토끼, 코알라, 앵무새, 장미 등 똥 먹는 다양한 동식물이 잔뜩 등장해, 말 그대로, 똥 먹는 이야기를 웃기고 재미나게 풀어놓는다.
똥 먹는 동식물들의 똥 이야기라니,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숨어 있을까?
이 책의 첫 번째 주인공은 쇠똥구리이다. 쇠똥구리는 소똥도 굴리고, 말똥도 굴리고, 한때 초식 공룡 똥도 굴려본 ‘똥 굴리기 대장’이자, 오직 초원에 사는 초식 동물의 똥만 먹는 괴짜 곤충이다. 쇠똥구리의 말을 들어보면, 초원에 사는 초식 동물의 똥은 촉촉한 데다 말랑말랑해서 똥 구슬을 만들어 굴리는 데 최고다. 이 쇠똥구리는 숲 속 동물들의 똥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데, 숲 속 동물들의 똥은 작고 단단한 똥인 데다 촉촉하지 않아서 똥 구슬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이다.
똥 먹는 대표적인 동물로, 작고 귀여운 토끼도 있다. 이 토끼로 말할 것 같으면, 자기가 싼 똥을 먹는 동물이다. 토끼의 경우, 소장과 대장의 길이가 짧아 소화되지 않은 풀이 똥으로 나오는데, 토끼는 이 똥을 다시 먹어서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다. 그러면 토끼를 키울 때 자주 보게 되는 동글동글한 토끼 똥은 과연 뭘까? 토끼가 먹는 똥은 영양분이 가득 든, 처음으로 싼 묽은 똥이다. 영양분도 없고 딱딱하고 동글동글한 두 번째 똥은 먹지 않는다. 우리가 보게 되는 똥은 이런 딱딱하고 동글동글한 모양의 토끼 똥이다.
자기 똥이 아니라, 엄마 똥을 먹는 동물도 있다. 바로 아기 코알라이다. 코알라의 먹이는 독성과 알코올 성분을 지닌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