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태양계 구성원 소개
회의가 시작됐어요
Q&A. 계절은 왜 생길까?
수성은 뜨겁고, 금성은 더 뜨겁대요
Q&A. 만약 지구가 방울토마토만 하다면?
달은 울고, 화성은 화냈어요
Q&A. 행성마다 내 몸무게가 다르다고?
말썽꾸러기 소행성이 나타났어요
Q&A. 소행성들은 화성과 목성 사이에 있다고?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어때?
Q&A. 토성의 고리가 돌과 얼음덩어리라고?
플루토, 도와줘!
Q&A. 플루토가 원래 행성이었다고?
혜성이 나타나고, 회의가 끝났어요
Q&A. 원래 혜성은 꼬리가 없다고?
에필로그
과학 교과서 핵심 콕콕
깜짝 퀴즈
작은 실험실
참고 자료
“행성들아, 제발 인간을 받아 줘!”
지구가 단단히 화가 나서 인간을 내쫓으려 해요. 인간이 물과 공기를 더럽히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려 지구를 병들게 했기 때문이지요. 태양은 인간을 받아 줄 만한 행성이 있는지 알아보자며 태양계의 행성들을 모두 불러 회의를 열었어요. 밝고 활동적인 수성, 두꺼운 대기만큼 속을 잘 드러내지 않는 금성, 붉은 얼굴답게 화를 잘 내는 화성, 덩치 큰 동네 대장 목성, 아름다운 고리를 자랑하기 바쁜 토성, 조용하고 느긋한 천왕성, 외로움을 많이 타는 해왕성 등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태양계 식구들은 인간이 자기에게 오면 안 되는 이유를 말하기 시작했어요. 과연 어떤 행성이 인간을 받아 줄까요?
지구가 인간을 다른 행성으로 보내려고 한다!
자애로운 태양과 개성 만점 행성들이 개최한 회의를 통해 흥미롭게 알아 가는 태양계 이야기!
영화 <인터스텔라>와 <마션> 등의 성공에서 보듯이, 지구 밖 우주를 탐사하는 일은 어른이나 어린이 할 것 없이 가슴 두근거리는 꿈입니다. 다른 행성들은 지구와 어떻게 다를까? 우리 말고 다른 생명체가 사는 행성은 없을까? 인간이 살 수 있는 다른 행성은 없을까?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1969년 인류는 달에 처음 발을 디뎠습니다. 그 뒤 수성, 금성, 화성, 목성 등 태양계 행성을 탐사하는 우주선이 속속 발사되어 우리에게 다른 행성과 우리가 속한 태양계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알려 주었지요.
이 책은 우주와 관련된 여러 궁금증 중에서 ‘인간이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에서 살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의문을 풀려면 태양계 행성들에 대한 특징을 알아야 하지요. 이 책은 지구를 오염시킨 인간을 보낼 다른 행성을 찾는 회의를 통해 태양계 행성들에 대해 속속들이 알려 줍니다. 자애로운 태양과 활발하고 눈치 빠른 수성, 속을 알 수 없는 금성, 화를 잘 내고 인간을 싫어하는 화성, 큰 덩치만큼 화끈한 목성, 살짝 촐랑거리는 토성, 느긋하지만 할 말은 다 하는 천왕성, 소심한 해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