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과정의 개념 1
01 어원적 의미 3
02 교육과정의 개념 6
Ⅱ. 교육과정학의 역사 13
01 전통주의 15
1 프랭클린 보비트 15
2 랄프 타일러 30
02 개념적-경험주의 41
1 제롬 브루너 41
2 조지 뷰챔프?마우리츠 존슨 49
03 재개념주의 55
1 윌리엄 파이너 55
2 마이클 애플 68
Ⅲ.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83
01 교육과정학의 도입 85
1 제1기 85
2 제2기 86
3 제3기 88
4 제4기 90
02 국가 교육과정의 변천 94
1 과도기 94
2 제1차 교육과정 95
3 제2차 교육과정 98
4 제3차 교육과정 99
5 제4차 교육과정 100
6 제5차 교육과정 101
7 제6차 교육과정 102
8 제7차 교육과정 103
9 개정 교육과정 시대 104
Ⅳ. 교육과정의 유형 117
01 실천적 구분 119
1 공식적 교육과정 119
2 잠재적 교육과정: 기능론적 해석 122
3 잠재적 교육과정: 갈등론적 해석 126
4 영 교육과정 131
02 이론적 구분 136
1 교육과정의 다섯 가지 유형 136
2 교육과정 오리엔테이션 프로파일 139
Ⅴ. 교육과정의 모형 149
01 하버마스의 인식론 151
1 경험-분석적 지식 152
2 역사-해석적 지식 153
3 비판 지향적 지식 154
02 교육과정 개발 모형 157
1 단선적-전문가 모형 158
2 순환적 합의 모형 159
3 대화적 모형 160
03 교육과정 탐구 모형 163
1 경험 분석적 탐구 모형 164
2 상황 해석적 탐구 모형 165
3 비판 반성적 탐구 모형 166
04 교육과정 평가 모형 170
1 목표-수단/공학적 평가 모형 171
2 상황 해석적 평가 모형 172
3 비판적 평가 모형 174
참고문헌 177
부록 교육과정 에세이(2009 185
01 프롤로그 189
02 고전의 향기 193
03 선구자들 203
04 재개념화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