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작고 똑똑한 늑대의 좀 어리석은 여행기 - 바둑이 초등 저학년 그림책 시리즈 2
저자 헤이스 판 데르 하먼
출판사 바둑이하우스
출판일 2019-08-25
정가 12,000원
ISBN 9791196212087
수량
네덜란드 그림책의 아름답고 몽환적인 색채가 만든 늑대의 성장 여행기
어린이 마음에 우정과 겸손의 철학이 깃들게 하는 깨달음의 이야기

네덜란드 그림책 특유의 회화적인 느낌이 잘 살려진 책입니다. 비가 내리는 잿빛의 배경은 자칫 어두워질 수도 있는 책 전반의 분위기를 은은하게 받쳐주며 이야기를 서서히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여행 내내 답답하고 막막한 늑대의 마음이 마침내 왕에게 이르렀을 때 명쾌한 깨달음으로 변할 때까지 책에 표현된 색감들은 몰입을 이끄는 중심적인 힘을 갖습니다. 무표정한 듯 심심한 늑대와 친구들의 얼굴은 오히려 마음을 짐작해보고 상황을 그려내는 상상력이 발휘되는 데 좋은 조건이 되기도 하지요.
‘우정’만큼 어린이가 서툴게 눈뜨고, 반대로 가장 쉽게 배우게 되기도 하는 감정은 없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서로 어떤 예의범절을 지키며 친해져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한 채 무턱대고 상대방의 영역에 침투하지요. 하지만 그 영역 안에서 자신의 것도 타산 없이 함께 나누어 주는 순진무구의 무질서가 삶에서 최초로 배우는 우정의 원리일지도 모릅니다.
늑대와 이웃 친구들처럼 혼자 풀어낼 수 있는 문제를 다른 사람도 풀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때론 홀로 머리를 싸매고 궁리하는 것보다는 함께 고민해보자고 선뜻 내미는 친구의 손을 주저 없이 잡는 것. 모두 긴밀하게 이어진 공동체 안에서 진짜 지혜는 그런 우정을 마다하지 않고 서로 마주보는 것에서 시작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