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5
제1부 문화코드와 브랜드디자인의 기본적인 이해_19
제1장 문화를 구성하는 문화코드의 역할 … 22
문화의 정의 / 소비자 문화 / 문화코드
제2장 문화코드와 브랜드디자인의 기본 구성요소 … 41
문화코드의 기본 구성요소 / 문화코드와 시각 문화코드 분류
/ 브랜드디자인의 기능과 기본 구성요소 / 브랜드 유형과 브랜드디자인
제3장 브랜드디자인의 본원적 기능과 파생적 기능에 있어 문화코드의 역할 … 62
본원적 기능과 파생적 기능의 관계
/ 본원적 기능 중심의 문화코드를 사용한 브랜드디자인
/ 파생적 기능 중심의 문화코드를 사용한 브랜드디자인
제4장 소비자의 환경적 영향 요인과 개인적 영향 요인에 있어 문화코드의 역할 … 7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문화코드 / 사회 계층에 따른 문화코드
/ 준거집단과 문화코드 / 라이프스타일과 문화코드 / 개성과 문화코드
제2부 브랜드디자인에 있어 문화코드의 기능_95
제5장 소비자의 욕구와 문화코드의 관계를 적용한 디자인 … 98
소비자의 실용적 욕구에 의한 문화코드 / 소비자의 쾌락적 욕구에 의한 문화코드
/ 소비자 의사결정을 좌우하는 디자인 요소
제6장 트렌드에 있어 문화코드의 역할 … 116
트렌드와 문화코드 / 트렌드 창조자와 트렌드 결정자의 역할과 디자인 특성
/ 트렌드 추종자의 역할과 디자인 특성
제7장 브랜드 터치포인트 디자인 유형에 있어 문화코드의 역할 … 134
지속 기능 디자인과 문화코드 / 단기 기능 디자인과 문화코드
/ 동기 부여 디자인과 문화코드 / 자극 반응 디자인과 문화코드
/ 소프트 주제 디자인과 문화코드 / 하드 주제 디자인과 문화코드
제8장 브랜드디자인의 기본 디자인 요소와 문화코드 … 154
레이아웃의 문화코드 / 서체의 문화코드 / 색채의 문화코드
/ 타이포
“브랜드는 문화를 보유하고, 문화를 만든다. 그러므로 브랜드 개발과 브랜드디자인의 기준은 문화이다.”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얻기 위하여 브랜드는 소비자가 이해하고 신뢰하는 문화코드를 응용해야한다. 브랜드 개발에 있어 문화코드를 응용하는 방법과 문화코드를 만드는 방법인 ‘문화코드 브랜드디자인 방법론’(CCBD의 기대효과는 첫째, 브랜딩과 브랜드디자인에 관련된 문화적인 요소와 그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둘째, 문화코드를 적용한 브랜드 상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브랜드디자인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다양한 종류의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브랜드디자인 전략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학술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