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_ 그들을 모방하지 않고 넘어서는 법
한국 독자들에게_ 한국이라는 홈구장 이점을 살려 골리앗의 복수에 성공하려면
1부 승자가 모든 것을 가져간다
1장 살아남을 것인가 묻힐 것인가: 역사를 바꾼 기업들의 공통점
다시 쓰는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 | 거대 골리앗 GM의 부활 | 골리앗의 복수를 위한 6가지 법칙 | 우리에겐 반격할 시간이 얼마나 남았을까 | 실행에 앞서 던져야 할 3가지 질문
2장 무엇으로 싸울 것인가: 기존 기업만이 가진 7개의 보석
디지털 파괴자를 파괴하기 위한 첫 번째 | 크라운 주얼(1 자체 자금 조달 가능한 구조 | 크라운 주얼(2 탄력적인 브랜드 가치 | 크라운 주얼(3 기존 고객 관계 | 크라운 주얼(4 설치 기반 | 크라운 주얼(5 데이터 세트 | 크라운 주얼(6 상호저촉특허 | 크라운 주얼(7 업계 표준에 미치는 영향력 | GM의 7가지 보석과 실행 전략 엿보기
3장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바벨 분포도의 오른쪽 곡선으로 이동하는 법
평균의 시대는 끝났다고 말하는 이유 | 골리앗이 되어버린 아마존, 소매업계에서 보내온 경고의 메시지 | 승자 독식 구조의 핵심, 고객 기대 래칫 | 고객수용 포물선이 의미하는 것 | 영구적 알고리즘 우위를 얻는 3단계
2부 골리앗이 다윗을 이기는 6가지 법칙
4장 [법칙 1] 고객에게 10배 만족감을 선사하라: 획기적 고객 성과를 이루는 3단계
단계(1 목표 설정하기: 고객 중심형 목표를 10단어 내로 정한다 | 단계(2 계획하기: 구매자 페르소나를 파악한다 | 단계(3 실행하기: 고객을 위한 ‘완전한 제안’을 고안한다 | [워크시트] 자기평가표 작성하기
5장 [법칙 2] 큰 혁신과 작은 혁신을 동시에 실행하라: 마스터카드의 ‘빅1’과 ‘리틀1’
과제(1 ‘빅1’과 ‘리틀1’을 차별화한다 | 과제(2 전사적 혁신 문화를 육성한다 | 과제(3 ‘리틀 1’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한다 | 과제(4 병행의 힘을 구사한다 | 과제(5 벤처투자위원회를 설립한다
★ GM, GE, 히타치… 전 세계 리더들의 극찬
★ 파이낸셜타임스 선정 필독서
★ 2019 Soundview 베스트 비즈니스북
★ 애덤 그랜트, 한국능률협회 추천도서
“파괴당할 것인가, 파괴할 것인가”
평균의 종말, 냉혹한 디지털 파괴 시대를 관통하는 하나의 질문
디지털 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들이 기존 시장을 파괴하는 ‘디지털 파괴’가 모든 경제 부문에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수세대에 걸쳐 다져진 기존 기업들은 새로 등장한 디지털 스타트업에 대항해 용감히 싸우고는 있지만 형편없는 시야, 부족한 상상력 때문에 꼼짝없이 당하는 형국이다. 유니콘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위세를 떨칠수록 기존 기업들은 파산하고 사람들은 실업자가 된다. 우리는 이미 거대 골리앗 블록버스터, 노키아, 수천수만 기업들이 넷플릭스, 애플, 아마존에 패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그럼에도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평균’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지닐 것이란 헛된 희망에 매달려 있다. 하지만 이제 ‘평균’의 세상은 종말을 고했다. 실리콘밸리의 전략컨설턴트 토드 휴린과 스콧 스나이더는 “거의 모든 산업이 디지털 역량을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로 양분되며, 그 중간은 비어 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어제의 평균적인 회사는 앞으로 3~5년 사이에 업계에서의 위상과 수익, 이윤 모두를 잃게 될지 모른다.
“다시 쓰는 신화, 제너럴 모터스”
스타트업에 없는 기존 기업만의 강점 ‘크라운 주얼’로 승부한다
디지털 변혁이 현재의 비즈니스를 잠식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은 거의 모든 기업의 근심거리다. 코닥은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하고도 필름 산업을 지키기 위해 제품의 상업화를 포기했다. 블록버스터는 연체료라는 추가 마진을 잃지 않으려다가 넷플릭스에 패했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무수히 많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시대에는 작고 민첩한 스타트업이 굼뜨고 꽉 막힌 기존 기업보다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기성 주자가 충분한 이점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