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머리에: 문제해결의 노하우
-문제해결의 포인트를 간파하라
-짜임새에 따라 문제를 분해한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가 필요
-“무엇이 문제인가?”를 파악하라
-해결책 정하기와 실행
1장. 문제를 판단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라
-‘문제’란 무엇인가
-가장 먼저 대처해야 하는 문제는
-사실을 사실로서 확인할 것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하는 우선순위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습하기
-대응책을 생각하는 습관 훈련하기
-포스트잇으로 모아보는 문제
-긴급도와 중요도에 따라 문제 분류하기
-중요도와 긴급도를 결정하는 기준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는 ‘문제의 싹’
-문제의 요소는 작은 싹일 때 잘라낼 것
-다운사이드 리스크 측정하기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면 우선순위는 바뀐다
2장. 근본문제를 해결하라
-‘근본적인 문제’란 무엇인가
-문제를 분해하기 위한 로지컬 트리
-회계·통계 관련 기초지식을 도구로 삼기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 UDE로 정리하기
-포스트잇으로 만드는 UDE 트리
-UDE 트리 안에서 근본문제 찾기
-네거티브 루프가 나타날 때까지 파헤치기
-도구 활용 전에 대응 가능성 검토
3장. 문제를 검증하라
-서둘러 답을 얻으려 하지 말 것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고정관념으로 결론을 단정짓지 말 것
-고정관념과 체면은 선입견에 불과
-조사에 편견이 작용하지 않도록 주의
-직감에 승부를 걸 수밖에 없는 상황
4장. 해결책을 결정하라
-해결책 결정 전에 프로콘 리스트 활용하기
-다운사이드 리스크가 큰 일은 신중하게 결정
-혼자만의 생각에 따른 결정은 금물
<성장하는 직장인의 공부법> 시리즈 소개
직장인을 비롯해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은 인생의 목표와 미래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다. 다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기 다른 모습으로 매진하고 있을 것이다.
각자의 목표는 다를지라도, 그 과정에서 누구나 갖추어야 할 몇 가지 능력이 있다. 무엇보다 대인관계에서 필요한 관리능력이 우선이고, 둘째는 외국어·기계·도구 등을 활용하는 능력, 그리고 세 번째는 자신만의 전문가적인 능력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능력은 기본적인 토대가 갖추어져 있어야만 발전시킬 수 있다.
‘성장하는 직장인의 공부법’ 시리즈의《업무 스킬을 키우는 독서법》,《일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는 숫자력》,《칼퇴를 부르는 시간력》,《존재감을 드러내는 문제해결력》,《상사에게 깨지지 않는 아주 작은 습관》은 직장인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이 시리즈는 ‘최소한의 정보’로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업무 스킬을 키우는 독서법》: 업무와 목적에 맞게 읽는 5가지 독서법
*《일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는 숫자력》: 설득력이 높아지는 5가지 숫자 활용법
*《칼퇴를 부르는 시간력》: 같은 시간 다른 성과 남다른 시간 관리법
*《존재감을 드러내는 문제해결력》: 업무 위기에 대처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상사에게 깨지지 않는 아주 작은 습관》: 인정받는 사람들의 40가지 습관
“회사를 매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와 같은 기업 문제부터, “사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와 같은 비즈니스 문제까지, 회사를 다니는 모든 직장인에게 문제는 늘 발생한다. 하지만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확연히 달라진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회사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해결하기에만 급급하여 더 큰 문제로 만들어버리는 사람도 있기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