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시 두더지의 딱 한 가지 소원
저자 비키 콘리
출판사 푸른숲주니어
출판일 2020-04-20
정가 12,000원
ISBN 9791156752646
수량
친구들과 좀 다르면 어때요? : 또래 문화의 올바른 예시를 보여 주는 그림책

우리 아이들이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선 친구 관계가 삶의 전부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아주아주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친구들과 어우러져서 즐겁게 뛰어놀 때가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만큼 아이들에겐 ‘또래 문화’가 중요한 셈이지요.
이 시기에는 각자의 개성을 내세기보다는 다수의 친구들과 동일시되기를 더 간절히 원하게 됩니다. 누구누구랑 다른 것보다는 같아지기를 바라는 거지요. 같은 장난감을 갖고 싶어 하고, 같은 놀이를 하고 싶어 하고, 같은 옷을 입고 싶어 하고, 같은 가방을 메고 싶어 하고……. 이때 그 ‘같음’에 동참하지 못하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외톨이가 되어 버리기 십상입니다.
《가시두더지의 딱 한 가지 소원》에서도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어요. 온몸에 뾰족뾰족 가시가 돋아난 가시두더지 퍼글이 그 주인공이에요. 퍼글은 숲속 친구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목소리를 내지 못해요. 선천적으로 소리를 낼 수가 없거든요. 결국 이 일로 친구들에게 무시를 당하다가 급기야 외면을 받게 된답니다.
친구들은 너무도 쉽게 “넌 아무 소리도 못 내잖아.”라는 말을 내뱉으며 싸늘하게 대하지요. 하지만 퍼글은 그 말에 상처를 받거나 혼자서 끙끙거리지 않아요. 대신에 자기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숲속 친구들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는 방법을 찾아낸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고 준비한 끝에 말이지요. 퍼글이 그 차갑고 매정하던 친구들을 어떻게 자기편으로 돌아서게 하는지 다 함께 살짝 엿보도록 할까요?

서로서로 채워 주면 돼요! _ 외톨이 가시두더지의 의미심장한 도전

퍼글은 친구들의 노랫소리를 아주 좋아해요. 그래서 숲속 친구들이 노래를 부를 때마다 귀를 쫑긋 세우고서 오랫동안 감상을 하지요. 파랑새의 노랫소리는 바람처럼 살랑거리고, 부채꼬리딱새의 노랫소리는 생쥐처럼 찍찍거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