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 마음대로 규칙 - 스콜라 꼬마지식인 12 (양장
저자 김미애
출판사 스콜라
출판일 2015-04-03
정가 10,000원
ISBN 9788962475104
수량
규칙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한 약속!
“귀찮은 규칙은 왜 지켜야 할까?”
어린이들이 만나는 가장 큰 사회는 학교다. 가족 안에서만 생활하다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제일 힘든 것이 바로 학교에서 정한 규칙을 지키는 것이다. 가족들과는 약속을 조금 어겨도 상관없지만, 학교에서는 규칙을 어기면 벌을 받거나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규칙을 처음 접한 어린이들은 규칙을 왜 지켜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쉬는 시간과 수업 시간이 왜 나뉘어져 있는지, 왜 운동장에서만 뛰어야 하고 교실에서 뛰면 혼이 나는지, ‘규칙’의 개념이 혼란스럽기만 하다. 게다가 가끔 교통 신호를 어긴다고 해서, 가끔 교실에서 뛴다고 해서 그리 큰일이 날 것 같지도 않으니 말이다.
《내 마음대로 규칙》에서는 왜 규칙을 지켜야 하는지, 그 맨 처음 궁금증에서 시작한다. 규칙에 대한 개념이 어려운 어린이들에게 규칙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지키지 않았을 때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는지 알려 주어 규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할 때, 규칙이 있음으로써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내가 조금 불편하면 모두가 편리하게 생활한다!
“규칙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영웅이의 소원은 지구를 지키는 멋진 영웅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늘 졸병 로봇과 함께 지구 악당들을 물리치러 다닌다. 악당과 싸우느라 바쁜 영웅이는 그래서 엄마와의 약속도,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도 모두 무시한다. 지구를 구하기 위해서는 그깟 귀찮은 규칙쯤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웅이의 생각처럼, 규칙을 지키는 것은 때로 불편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다. 밥을 먹을 때, 줄을 서지 않으면 좀 더 일찍 밥을 먹을 수 있고, 교통 신호를 무시하면 더 빨리 길을 건널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영웅이가 약속과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서 주변 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든다. 영웅이의 새치기로 친구와 싸우기도 하고, 또 영웅이의 장난으로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