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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신도시의 미래
저자 이홍장, 배동학, 최현
출판사 은서원(D
출판일 2017-11-27
정가 16,000원
ISBN 9788996265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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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의 말 _일본 신도시 건설 50년의 교훈과 시사점 !

1장∙ 신도시 위기인가 기회인가?
1. 일본의 신도시처럼 될 것인가?
2. 공급과잉과 신도시 위기
3. 8·2대책 수혜자 1기 신도시
4. 1기·2기 신도시 승자는?
5. 1기 신도시의 경쟁력과 위협요인
6. 2기 신도시의 경쟁력과 위협요인
7. 신도시는 어떤 목적으로 건설되나?
8.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의 역사
9. 우리나라 신도시 자족성 보완해야

2장∙ 1기·2기 신도시 어디가 좋을까?
1. 1기 신도시는 왜 건설되었나?
2. 1기 신도시 경쟁력
3. 2기 신도시는 왜 건설되었나?
4. 2기 신도시 경쟁력
5. 2기 신도시 일부지역 마이너스 프리미엄
6. 1·2기 신도시 장단점과 경쟁력

3장∙ 인천 신도시와 수도권 택지지구 경쟁력
1. 인천 신도시 3총사
2. 송도신도시
3. 영종신도시
4. 청라신도시
5. 다산지구
6. 별내지구
7. 마곡지구
8. 삼송지구
9. 미사지구
10. 인천 신도시 및 수도권 택지지구 경쟁력

4장∙ 외국의 신도시가 주는 시사점
1. 일본의 신도시 개발
2. 일본의 신도시에서 나타난 문제들
3. 일본은 신도시 건설보다 도시재생으로 전환
4. 문재인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방향
5. 유럽과 미국의 신도시
6. 해외 신도시 건설의 시사점

5장∙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과 신도시
1. 8·2대책의 배경과 방향
2. 8·2대책 핵심은 주택시장 안정화
3. 실수요 중심의 주택수요 관리
4. 청약제도 개편
5. 오피스텔 분양 및 관리 개선
6. 8·2대책의 문제점과 보완할 점
7.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
8. 투기를 잡기 어려운 이유들
9.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문제점
10. 문재인 정부의 공급정책과 신도시

6장∙ 신도시의 시장성과 미래전망
1. 일본처럼 집값이 반토막 날까?
2. 아파트는 공급과잉인가?
3. 2017년 신도시 주택시장
4. 신도시는 인근 주택시장에 어떤
1기.2기 신도시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입주 50년이 지난 일본의 신도시들은 입주민의 고령화와 건물의 노후화로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족성이 부족한 베드타운 신도시를 양산한 결과 젊은 인구의 도심회귀로 신도시가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일본의 경우 입주 30년이 지나면서 신도시 문제가 시작된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건데 입주 25년을 넘긴 우리나라 1기 신도시들은 2025년을 전후하여 신도시 문제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분당.평촌.일산.산본.중동 등 수도권 1기 신도시 5곳에 약 30만 가구, 120만 명이 살고 있다. 또한 동탄1, 동탄2, 판교, 광교, 한강, 운정, 옥정, 위례, 고덕, 검단 등 수도권 2기 신도시 10곳에는 약 60만 가구에 170만 명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도권 1기와 2기 신도시를 합해서 15개 신도시에 약 90만 가구, 약 300만 명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수도권 인구의 10% 이상 차지하는 비율이다. 수도권 1기·2기 신도시 외에 인천지역 신도시, 수도권 택지개발지구 등을 포함한다면 계획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는 수도권 인구의 1/3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수도권 주택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도시 주변에 베드타운형 위성도시를 건설한 것은 일본과 한국 모두 공통된 현상이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 1960~80년대에 집중 건설되어 입주 50년을 넘긴데 비해, 한국의 경우 1990~2010년대에 집중 건설되어 약 30년의 시차가 있다. 30년간의 시차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나타난 신도시 문제는 우리나라에 나타날 것이다.

일본 신도시의 모습은 한국 신도시의 미래이다. 일본보다 한국이 더 걱정되는 이유는 고령화나 인구감소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일본 신도시가 10∼40년에 걸쳐 건설되었는데 비해, 한국의 신도시들은 5∼7년 만에 건설되었다. 이는 수십 년간 다양한 연령층이 입주한 일본과 달리 한국은 단기간에 비슷한 세대가 동시에 입주했기 때문에 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