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개정판 서문
인간교육의 역사에서 희랍인들의 위치
제1권 희랍 상고기
귀족과 탁월함
호메로스 귀족문화와 양육
교육자 호메로스
헤시오도스와 농촌사회
스파르타의 국가교육
교육형식으로서 도시국가와 그 유형
4세기의 스파르타 전형과 그 전통
튀르타이오스가 외친 덕
법치국가와 시민이념
이오니아?아이올리아 문학에서 개인의 형성
솔론과 도시국가 교육의 시작
철학적 사유와 우주의 발견
귀족의 투쟁과 미화
테오그니스 문학의 전승
귀족교육 전통의 문자화
핀다로스의 귀족관
참주들의 문화정책
제2권 아티카 정신문화 융성과 위기
아이스퀼로스의 비극
소포클레스의 비극적 인간
지식교사들
교육역사적 현상으로서 지식교사들
교육학과 교육이념의 기원
국가위기와 교육
에우리피데스와 그 시대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
정치 사상가 투퀴디데스
“호메로스가 희랍 세계를 가르쳤다.” 플라톤은 시가(詩歌가 인생 경영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국가』에서 이렇게 평가하였다. ‘탁월함(arete’으로 집약되는 호메로스의 교육이념은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어 전승되며, 마침내 플라톤에서 어떤 모습을 띠게 되었는가? ‘문명humanitas’은 공동체가 교육을 통해 실현하려는 궁극적 목표이기에, 교육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문명을, 나아가 인간을 이해하는 길이라는 생각이 예거의 출발점이었다.
『파이데이아』는 호메로스부터 플라톤에 이르는 희랍 문학 전통을 교육사적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기원전 8세기에서 기원전 4세기까지의 희랍 문학 전통, 다시 말해 호메로스의 서사시로부터 희랍 서정시, 비극과 희극, 역사와 철학, 수사학에 이르는 희랍 교육이념의 정신적 발자취 모두가 『파이데이아』의 연구 대상이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는 19세기 인문주의 운동과 연관하여 인문학에 대해 새로운 관심이 생겨났다. 이러한 새로운 관심의 결실이 바로 이 책인데, 베르너 예거는 철학, 문학, 종교, 정치 등의 개별분야를 교육이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통합적으로 다룸으로써 희랍 문명의 통일적 이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이 책의 제1권은 1934년 베를린에서 처음 출간되었으며, 미국 이민 이후 제2권이 발간되었는데 제1권이 출간된 지 꼬박 10년만의 성과였다. 그리고 제3권은 다시 3년이 지나서야 출간되었다. 1933~ 1947년까지 14년에 걸쳐 베르너 예거는 희랍의 파이데이아(Paideia, 인간교육라는 교육이념을 교육의 이상적 모범으로 삼아 서구 문명의 토대를 고찰했다. 제1권은 초기 희랍 문학에 나타난 교육이념을, 제2권은 희랍 비극과 희극, 역사서와 소피스트 등에 나타난 교육이념을 다룬다. 제3권은 플라톤의 교육이념을 분석하는데 분량상 제1권과 제2권의 합보다 두 배 이상 길며,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와 ??법률??을 주 대상으로 삼고 있다. 여기서 베르너 예거는 철학과 수사학의 갈등, 플라톤과 이소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