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고의 친구? - 그림책봄 9
저자 김난지
출판사 봄개울
출판일 2020-03-30
정가 12,000원
ISBN 9791190689014
수량
■ ‘두더지 사위 고르기’ 옛이야기를 재해석한 이야기

구전되는 옛이야기 중 ‘두더지 사위 고르기’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두더지 부부가 사랑스런 딸에게 어울리는 최고의 사윗감을 찾으려고 길을 나섭니다. 가장 먼저 해에게 청혼을 하는데, 해는 자신을 가리는 구름이 더 최고라고 합니다. 구름에게 청혼을 하자, 구름은 자신을 날려 버리는 바람이 더 최고라고 합니다. 곧 바람에게 청혼을 하니, 바람은 아무리 불어도 저기 서 있는 돌부처는 넘어뜨릴 수 없다고 하지요. 돌부처에게 청혼을 하자, 돌부처는 자기 발 밑을 파헤쳐 자신을 넘어뜨리는 두더지가 더 최고라고 합니다. 두더지 부부는 비로소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두더지를 사위로 맞이합니다.
세상의 높은 존재를 찾아다니며 사윗감을 찾지만, 결국 자신이 최고라는 걸 깨닫게 되는 이야기랍니다. 이런 이야기를 통해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고, 어울리지 않는 허황된 꿈에 대해서도 경계했지요.
이번 <최고의 친구?>는 ‘두더지 사위 고르기’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은 그림책입니다. 숲 속에 사는 자그마한 아기 개구리 봄이가 새 친구를 찾아다니는 이야기지요. 엄마는 봄이에게 고작 개구리 따위 말고 멋진 최고의 친구를 사귀라고 강조합니다. ‘과연 아기 개구리 봄이에게 어울리는 최고의 친구는 누구일까요?’
봄이는 우선 덩치가 크고 코가 길쭉해서 한눈에 뜨는 코끼리를 찾아갑니다. 하지만 코끼리는 더 키가 큰 기린이 더 최고라고 추켜세우지요. 개구리 봄이는 다시 기린을 찾아가고 기린은 다른 친구를 추천합니다. 이렇게 해서 결국 이른 최고의 친구는 바로 봄이와 같은 개구리!
이 이야기는 숲 속을 돌고 돌아 다시 제자리에 이른 ‘순환형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떠난 곳으로 다시 왔으나, 봄이는 출발 전의 봄이와는 다릅니다. 숲 속 세계를 여행한 후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으니까요. 친구를 찾는 과정은 깨달음과 자신감을 갖기 위한 여행이었던 셈입니다. 그래서 개구리 친구를 반대했던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