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긍정은 자존감 형성의 첫발
자존감 형성의 첫발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 또한 자신을 좋아할 거라는 믿음에서 시작합니다. 자존감 중에서 “가치”에 해당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이런 믿음이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자존감 형성의 첫발부터 삐걱대는 것이지요. 다른 사람에 대해서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장점부터 보려는 자세는 결국 자신을 위한 일이 됩니다.
▶ 우리 모두가 천사
가끔 뉴스에서 누군가 놀라운 능력을 발휘해 위기에 처한 사람을 구했다는 소식을 듣곤 합니다. 고층 아파트 난간에 위태롭게 매달려 있는 어린이를 지나가는 행인이 난간을 타고 올라가 구했다거나 교통사고로 승용차에 깔린 사람을 발견하고 자동차를 들어 올려 다친 사람을 구했다거나 하는 뉴스입니다. ‘혹시 그들은 진짜 천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이런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천사의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다고 믿습니다. 특히 우리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천사의 마음을 더 많이 가지고 있겠지요. 우리 어린이들이 주변 친구들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대하고, 진심으로 소통하면서 다른 친구들이 가진 천사의 마음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줄거리
현우는 얼마 전에 새 학교로 전학을 했습니다. 그런데 반 아이들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아요. 모두 자기들끼리만 어울리고, 심지어 예의 없는 행동을 하는 아이까지 있습니다. 현우는 학교에 가기가 몹시 싫고 전학 오기 전에 학교 친구들이 몹시 그립습니다. 어느 날 현우는 교실에서 교과서 글자들이 꼬물꼬물 움직여서 새로운 문장을 만드는 신기한 일을 겪습니다. 글자들이 만든 문장은 우리 반에 천사가 있으니 찾으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헛것을 봤을 거라고 무시했지만 글자들이 계속 나타나 현우를 괴롭히자, 결국 현우는 반 친구들 중에 누가 진짜 천사인지 찾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