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크래치 3.0 스타트업 코딩 - 코딩 첫걸음 시리즈 10
저자 이원규,김자미,안영희
출판사 교학사
출판일 2020-04-30
정가 13,000원
ISBN 9788909542746
수량
01 스크래치를 시작해요
STEP 1 스크래치 프로그램 설치하기
STEP 2 스크래치 화면 살펴보기
STEP 3 스크래치 실행하고 저장하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2 다양한 스프라이트를 만나요
STEP 1 스프라이트 삽입, 복사, 삭제하기
STEP 2 스프라이트 수정하기
STEP 3 스프라이트 숨기기와 이름 변경하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3 움직이는 스프라이트를 만들어요
STEP 1 반복하여 움직이는 고양이 만들기
STEP 2 고양이 동작 제어하기
STEP 3 모양을 바꾸는 하마 만들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4 스프라이트가 그림을 그려요
STEP 1 도장찍기로 고양이 만들고 지우기
STEP 2 무당벌레의 움직임을 펜으로 그리기
STEP 3 펜 색과 굵기 변경하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5 고양이가 쥐를 잡아요
STEP 1 계속 움직이는 고양이 만들기
STEP 2 방향키로 움직이는 쥐 만들기
STEP 3 고양이를 만나면 사라지는 쥐 만들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6 다양한 배경과 음악을 추가해요
STEP 1 다른 배경으로 바꾸기
STEP 2 내 마음대로 배경 선택하기
STEP 3 배경 음악 삽입하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7 멋진 건반으로 음악을 연주해요
STEP 1 스프라이트 업로드하기
STEP 2 건반을 눌러 소리내기
STEP 3 자동으로 동요 재생하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8 구구단에 도전해요
STEP 1 변수 만들기
STEP 2 난수 활용하기
STEP 3 신호 보내기
STEP 4 신호 받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09 숫자 맞추기에 도전해요
STEP 1 질문에 답하기
STEP 2 대답 횟수 확인하기
STEP 3 신호 보내기로 실행하기
기초다지기 / 도전하기

10 한글과 영어 단어를 변환해요
STEP 1 변수와 리스트 만들기
STEP 2 항목 수 나타내기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은 미래 사회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입니다.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면,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 파워를 활용할 것을 전제로 생활 속의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수집, 분석해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현재까지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문제를 미래사회에서 직면했을 때, 컴퓨팅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컴퓨팅과 소통을 통해 자신의 꿈을 완성시킬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타인과 대화하고 공유하여 미래 사회에서 함께하는 문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Step by Step으로 완성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응용하여 더 발전된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창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를 습득하고, 여러분의 생각을 프로그래밍으로 표현하는 즐거움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