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5
서 문·15
1장 Sokratikoi logoi: 플라톤 작품의 문학적, 지적 배경
1. 소크라테스적 문헌·33
2. 안티스테네스·38
3. 파이돈·45
4. 에우클레이데스·50
5. 아리스티포스·53
6. 아이스?키네스·58
1 아이스키네스의 『알키비아데스』·59
2 아이스키네스의 『아스파시아』·65
7. 크세노폰과 소크라테스적 문헌의 허구성·75
2장 플라톤 해석
1. 대화편들을 해석하는 문제·85
2. 대화편들에 대한 두 가지 대안적 해석·88
3. 저술 연대의 문제·94
4. 추정적 전기·103
5. 진입적 해석의 개요·118
6. 플라톤의 함구 동기·127
3장 소크라테스
1. 소크라테스의 중요성·135
2. 역사적 소크라테스: 최대한으로 보는 쪽·137
3. 회의적 비판: 크세노폰·140
4. 회의적 비판: 아리스토텔레스·147
5. 역사적 소크라테스: 최소한으로 보는 쪽·160
6. 아포리아의 기능: 소크라테스에 대한 플라톤의 재해석·171
4장 소(小 소크라테스주의자로서의 플라톤: 『이온』과 『소 히피아스』
1. 서론: 두 개의 초기 대화편·179
2. 테크네 문제의 소크라테스적 배경·181
3. 『이온』: 왜 시는 테크네일 수 없는가? ·184
4. 『이온』의 논증·193
5. 『소 히피아스』: 테크네와 도덕적 지식·197
6. 『소 히피아스』의 논증·206
7. 안티스테네스와 『소 히피아스』·208
5장 『고르기아스』: 플라톤의 철학 선언서
1. 『고르기아스』의 위상·215
2. 『고르기아스』에서 테크네·220
3. 『고르기아스』에서 논박·227
4. 논박의 적극적 기능·233
5. 『고르기아스』의 한계·240
6장 정의(定義의 우선성: 『라케스』에서 『메논』까지
1. 과도기 대화편들·247
2. 서론적 대화편 『라케스』·251
3. 두 종류의 정의·257
4. 정의의 우선성·260
5. 용기에 대한 정의·270
6. 정의의 논리에 대해·2
‘실재 세계’는 모든 가치와 합리적 구조의 근원이자 인간 혼의 자연적 고향이다.
이 책은 하나의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한 플라톤의 예술적 계획을 펼치면서, 그의 초·중기 대화편들을 단일한 문학적 프로젝트로 해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여기서는 플라톤의 작품에서 흔히 ‘소크라테스적’ 시기로 구별되기를 거부한다. 소크라테스적 대화가 역사적 전기가 아니라 문학적 허구의 한 장르라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 다른 소크라테스적 작가들로부터 문헌적 전거가 제공된다. 일단 대화편이 허구의 형식을 지닌다는 점이 인정되면, 플라톤의 초기 저술들에서 역사적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찾을 이유가 없다.
대화편들 간의 차이점은 플라톤 사상의 상이한 단계들로 해석되지 않고, 그의 사상 제시에서 나타난 상이한 문학적 계기들로 해석된다. 초기 대화편들에 보이는 이러한 간접적이고 점진적인 전개 방식은 독자로 하여금 근본적으로 생소한 실재 관념을 수용하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플라톤이 선택한 예술적 장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