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을 살찌우는
우리 동네 먹을거리 가게
우리 동네 구멍가게 ? 8
우리 동네 분식집 ? 12
우리 동네 노점상 ? 16
우리 동네 반찬가게 ? 20
우리 동네 정육점 ? 24
우리 동네 생선가게 ? 28
우리 동네 과일가게 ? 32
우리 동네 빵집 ? 36
우리 동네 쌀집 ? 40
우리 동네 방앗간 ? 44
곱게 입고 깨끗이 빨고,
우리 동네 입을거리 가게
우리 동네 세탁소 ? 50
우리 동네 속옷가게 ? 54
우리 동네 신발가게 ? 58
우리 동네 이불가게 ? 62
우리 동네 뜨개방 ? 66
우리 집 살림살이 채우고 고치고,
우리 동네 뚝딱 수리 가게
우리 동네 문방구 ? 72
우리 동네 자전거포 ? 76
우리 동네 구둣방 ? 80
우리 동네 철물점 ? 84
우리 동네 그릇가게 ? 88
곱게 꾸미는 재미,
우리 동네 가꾸는 가게
우리 동네 꽃집 ? 94
우리 동네 미용실 ? 98
우리 동네 이발관 ? 102
우리 동네 금은방 ? 106
우리 동네 사진관 ? 110
작가의 말 ? 114
?우리 동네 골목을 지켜 온 든든한 터줏대감 같은 가게, 스물다섯 곳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과 서로 기대어 살아갑니다. 밥 먹고, 옷 입고, 빨래하고, 물건을 사고, 머리를 가꾸고, 집을 고치며 삽니다. 서로서로 다른 사람 손길을 빌어야 삶을 꾸려 나갈 수 있습니다. 집에서 밥해 먹는 건 혼자 할 수 있지만, 밥할 재료는 가게에서 사 와야 하니, 다른 사람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지요.
이 책에는 먹을거리 가게, 입을거리 가게, 뚝딱 수리 가게, 가꾸는 가게, 모두 4부에 걸쳐 우리 동네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1부 ‘먹을거리 가게’에서는 지금은 편의점에 자리를 빼앗겨 버렸지만, 예전에는 동네 골목마다 있었던 구멍가게부터, 아이들이 많이 찾는 학교 앞 분식집, 우리 집 끼니를 책임지는 생선가게나 정육점, 반찬가게, 쌀집 같은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2부 ‘입을거리 가게’에서는 우리 몸에 걸치는 속옷이나 신발가게부터, 집에서 빨기 힘든 세탁물을 빨아 주는 세탁소까지 의복과 관련된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3부 ‘뚝딱 수리 가게’에서는 아이들한테 익숙한 문방구부터 잘 몰랐던 구둣방까지 우리 집 살림살이와 관련된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4부 ‘가꾸는 가게’에서는 미용실이나 이발관처럼 우리 몸을 가꾸는 가게들과 꽃집 같은 우리 집을 가꾸는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만 물건을 사는 요즘 아이들에게 오랫동안 우리 동네 골목을 지켜온 터줏대감 같은 가게들을 보여 주고 이웃과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삶의 가치를 깨닫게 해 줍니다.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우리 동네 가게들과 이웃들 이야기
책을 펼치면 첫 장에서는 가게 전경이 펼쳐집니다. 어린이와 함께 이 책을 같이 보는 어른이라면 가게 간판이나 바깥 모습을 보고, ‘어 이 가게 어디선가 본 거 같다’ 하는 생각이 들지 모릅니다. 정겨운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가게들로만 찾아서 그려 냈기 때문입니다. 한 장을 넘기면 가게 안의 모습이 펼쳐집니다. 알록달록 색실이 촘촘하게 꽂힌 실타래 아래에서 재봉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