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과 젊은 시절 … 7
군대의 검은색 … 9
한밤의 소리 … 12
어둠 속의 검은 개 … 19
잉크통 … 22
분필과 마커 … 26
혼동 … 29
원초적 섹슈얼리티 … 33
검은색의 변증법 … 41
변증법적 불명확함 … 43
음흉한 영혼들 … 47
술라주의 우트르누아르 … 51
깃발들 … 57
붉은색과 검은색 그리고 하얀색, 또 보라색 … 64
스탕달, 『적과 흑』 … 68
검은색의 검은 욕망 … 72
의복 … 77
검은색 표시 … 79
블랙 유머 혹은 검은색 대 검은색 … 83
외양 … 86
물리학, 생물학, 인류학 … 91
은유적인 우주의 검은색 … 93
식물의 비밀스러운 검은색 … 99
동물의 검은색 … 107
백인들의 발명품 … 112
검은색의
21가지 그림자
어둠, 밤, 석탄, 잉크, 검은 개, 음흉함, 암흑의 군주, 검은 대륙, 적과 흑, 블랙 유머, 암흑 물질, 고래, 검은 표범, 흑인……. 프랑스어로 검은색을 의미하는 단어 ‘noir’ 앞에서 알랭 바디우가 떠올리는 것들이다. 작가는 곧 사상가였고 철학자가 문인이었던 프랑스의 문예 전통을 유감없이 계승하는 바디우는 이 책 『검은색: 무색의 섬광들』에서 검정에 관한 21편의 아름다운 산문을 제출한다.
진리의 철학자 바디우 또한 군대 얘기를 한다. 첫 번째 산문 「군대의 검은색」은 병장 시절, “어둠을 책임지는 관리자”로서 취침을 지도해야 했던 내무반장의 이야기다. 일산화탄소 중독을 염려해 석탄 난로를 끄고(그렇다, 알랭 바디우는 1937년생이다. 침상에 누워 떠는 청년들. “애국적인 밤의 추위” 속에서 한 병사가 조니 알리데의 유명한 샹송을 읊조린다. “어둠, 그것은 어둠일 뿐! 더 이상 희망은 없어…….” 외부에 대한 예민한 감각과 상황의 아이러니에 대한 인식 사이에서 떠오르는 서정성. 바디우의 산문은 이런 방식으로 색의 기억을 정치와 예술, 과학과 철학의 영역으로 불러온다.
적과 흑,
검은 깃발에서 흑인 운동까지
검은색을 둘러싼 모든 문제들
진리를 획득하는 데에는 예술, 과학, 정치, 사랑의 네 가지 절차가 있다는 주장으로도 널리 알려진 알랭 바디우는 진리 절차 중 하나인 예술의 비평에 능하다. 문학 비평서 『베케트에 대하여』를 비롯해 모든 저서에서 확인되었던 바디우의 비평안은 이 책에서 말라르메와 빅토르 위고의 시, 스탕달의 『적과 흑』 그리고 ‘초월적인 검은색’의 화가 피에르 술라주 분석으로 발휘된다.
혁명의 철학자 바디우는 검은색에서 또한 변증법을 발견한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라 할 수 있는 “검은색의 변증법”은 무색(無色으로서의 검은색과 모든 색의 뒤섞임인 흰색 사이의 내적 논리다. 파시스트의 검은 셔츠로부터 아나키스트의 검은 깃발을 분리하는 논증에서는 바디우가 일생 동안 견지해 온 ‘붉은색’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