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글쓰기
제1장 주제의 설정 ● 78
제2장 글감의 수집과 정리 ● 86
제3장 글짜기 ● 87
제4장 글쓰기 ● 91
제5장 글다듬기 ● 102
실용적 글쓰기
제1장 자기소개서 쓰기 ● 106
제2장 면접을 위한 준비 ● 125
주제별 글쓰기
제1장 설명하는 글 ● 135
제2장 묘사하는 글 ● 151
제3장 서사하는 글 ● 157
제4장 리포트 쓰기의 실제 ● 167
부록
한글 맞춤법, 문장부호 및 외래어·로마자 표기법 ● 177
1. 한글 맞춤법 ● 178
2. 문장부호 ● 220
3. 외래어·로마자 표기법 ● 239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이다. 최근 사회가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요구하면서 이 능력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환경은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데 큰 관심이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입시위주의 획일적 교육환경은 사고력이나 표현능력을 기르기보다 주어진 정답을 암기하는 데 더 무게중심을 두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우리는 자유로운 사고를 하고 그것을 명확하게 글로 표현하는 것을 올바로 배우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유도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은 글쓰기 과목을 교양과목으로 신설하였다. 이 과목을 담당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과 생각하고 글쓰는 것은 어렵고 따분하다는 선입관을 갖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직접 써보고 사고훈련을 거치면서 많은 학생들이 자신감을 얻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