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펭귄 선생님에게 무엇이든 털어놓으세요!
이 세상에 고민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작은 고민부터 큰 고민까지, 고민은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성가신 존재이다. 하지만 그 고민을 쉽게 털어놓지 못하고 속으로만 끙끙 앓을 때가 많다. 어떤 때는 무시하고 넘어가다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고민 때문에 더 큰 문제와 마주하기도 한다.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기를 바라면서도 그럴 상대를 찾기가 어려운 세상이 되어 버렸다. 정 버티기 힘들 때는 전문가의 힘을 빌리라고 한다. 상담사를 찾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쏟아놓으라고 한다. 그래도 어디 그것이 쉬운 일인가!
조용한 마을에 고민 해결사로 소문이 난 펭귄 선생님이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경청하고는 속이 뻥 뚫릴 정도로 시원하게 고민을 해결해 준다. 그렇다면 그 비결은 무엇일까?
펭귄 선생님을 찾아온 동물들의 고민은 하나같이 제각각이다. 개구리는 겨울이 오면 잠이 계속 쏟아진다고 고민한다. 악어는 이빨이 너무 많아 고민이라고 하고, 카멜레온은 기분에 따라 얼굴색이 바뀌어서 사회생활이 불편하다 털어놓는다. 원숭이는 가끔씩 나무에서 떨어지는 악몽을 꾼다고, 곰은 연어가 지겨워졌는데 무슨 문제가 생긴 건 아니냐고 걱정한다. 동물들의 고민은 어찌 보면 바뀌기 힘든 자신의 본성이다. 그런데 그것이 고민이라고 걱정한다. 하지만 펭귄 선생님은 그들에게 어떤 충고나 조언도 하지 않는다. 그저 조용히 들을 뿐이다. 당신의 마음을 알겠다는 표정으로….
동물들은 고민을 털어놓으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어느 순간 마음이 편안해진다. 펭귄 선생님은 스스로 풀어 가는 고민 해결의 방법을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는 것! 그것이 고민 해결의 최고 방법이다.
★ ‘고민 해결’이라는 주제를 강경수만의 스타일로 풀어 낸 작품
강경수 작가는 긴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짧고 단순한 글과 그림으로 자신의 이야기의 핵심을 보여 준다. 작가는 ‘고민’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