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1 공유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라
공유성의 힘을 활용하라
일방적인 대화는 끝났다
바이럴에서 셰어러빌리티로
사람들은 무엇을 공유할까?
공유할 수 있고 브랜딩도 가능한 콘텐츠
전략 2 공유하는 이유를 이해하라
시간을 들여 볼 만한 가치를 만들어라
이제 당신의 관심사는 ‘디지털 벽’에 기록된다
공유 가능한 첫 번째 감성, 행복
공유 가능한 두 번째 감성, 경탄
공유 가능한 세 번째 감성, 공감
공유 가능한 네 번째 감성, 호기심
공유 가능한 다섯 번째 감성, 놀람
공식에 대입할 수 있는 다른 감정들
전략 3 가치 제공에 집중하라
그 누구도 아닌 영상을 볼 사람에 초점을 맞춰라
광고의 기본, 과거로 가는 추억 여행
필요한 것을 주어야 소비자가 돈을 꺼낸다
건너뛰던 광고에 참여시키려면?
미소 지을 만한 것을 제공하라
전략 4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라
컨테이저스에서 셰어러빌리티로
셀러브리티에게 배워라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타의 출현
당신의 철학이 당신의 목소리다
핵심1 당신이 아닌 것을 먼저 파악하라
핵심2 경쟁자를 기회로 생각하라
핵심3 사명 선언문을 작성하고 발전시켜라
핵심4 무엇보다 솔직해라
전략 5 강력한 제목을 만들어라
강력한 한 방을 만들어라
단계1 겟잇 요인을 결정하라
단계2 기자처럼 생각하라
단계3 초반 시각적 매력에 집중하라
단계4 염소를 포기하라
전략 6 문화 트렌드를 접목하라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지점을 찾아라
어떤 파도에 편승해야 할까?
파도를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포토마밍, 엄마들은 폭탄이니까
쿡은 되지 말자
파도를 타려거든 멋있게 타라
파도타기의 결론은 무엇인가?
전략 7 각본을 뒤집어라
확신이 있다면 반대로 가라
반대 담론을 만들어라
색다른 것이 필요하다
전형적인 것을 거부하라
인터넷이 각본을 뒤집는 순간
전략 8 플랫폼을 이해하라
소셜 생태계를 이해
전략1 공유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라
기업이 보여주고 싶은 것이 아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에서 바이럴리티가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에 유튜브 순위 상위권에 오르던 다섯 가지 기본적인 유형의 콘텐츠가 있다. 뮤직비디오, 아이들의 사랑스러운 영상, 충격과 공포 영상, 몰래카메라, 코미디 영상이 그것이다. 인터넷 초기에는 성숙하지 못한 콘텐츠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10년까지 가장 많이 조회되고 공유된 영상은 사람들이 비행기에서 뛰어내리거나 급소를 걷어차이는 무모한 영상이었다. 그러나 인터넷 콘텐츠에 일어난 두 번째 유행은 초기 유행했던 무모한 영상들보다는 생산적이다. 이들 영상은 사람들이 영감을 받고 좀 더 나은 자신이 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런 콘텐츠 주제는 브랜드를 홍보할 목적으로 좀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한다.
전략2 공유하는 이유를 이해하라
영상을 보는 사람의 기쁨, 놀라움, 자부심 등의 감정을 건드려서 그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한다. 사람들이 영상을 공유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기심’ 때문이다. 부정적인 의미라기보다 사람들은 영상 제작자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필요와 흥미에 관심을 두고 이를 기준으로 영상을 공유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은 스스로가 전달하고픈 내용이 아니라 타깃층이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A라는 사람에게 큰 가치가 있는 무언가는 B라는 사람에겐 아무 가치가 없을 수 있다. 그런 이유로 타깃층이 관심 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략3 가치 제공에 집중하라
공유 가능한 영상을 만든다는 것은 ‘아주 큰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해당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자기 친구와 그 영상을 공유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대중이 영상을 공유하도록 만드는 데 일조하는 것은 바로 감정이다. 기쁨과 놀라움이 대표적이다. 이들 요소를 영상에 녹이면 이를 보는 사람들의 마음 역시 움직일 것이다. 영상을 제작할 때 꼭 기억해야 할 한